제937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9-08-19]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85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8월 27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두 사람이나 나라 따위의 중간에서 서로를 멀어지게 하는 일을 낮잡아 이르는 말. 여당은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불화가 야당의 ○○○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3 아직 다 자라지 아니한 어린 닭.
4. 돼지 따위의 목덜미 부분의 살.
6. 서로 거스름이 없는 친구라는 뜻으로, 허물이 없이 아주 친한 친구를 이르는 말.
8. 그 시대를 대표하는 기록이나 물건을 담아서 후세에 온전히 전할 목적으로 고안한 용기. 대개 땅속에 묻어 둔다.
11.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세종대왕이 창제한 우리나라 글자를 이르는 말.
14. 지난해의 바로 전 해.
15. 장난치기를 좋아하고 말썽을 잘 부리는 사람. 특히 그런 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말이다. 성현이는 명희의 동생으로 굉장한 ○○이다.
17. 바늘에 실을 꿰어 옷 따위를 짓거나 꿰매는 일.
18. 기생이나 몸 파는 여자들의 영업을 돌보아 주면서 얻어먹고 지내는 사내.
20. 김을 매거나 감자나 고구마 따위를 캘 때 쓰는 쇠로 만든 농기구. 끝은 뾰족하고 위는 대개 넓적한 삼각형으로 되어 있는데 목을 가늘게 휘어 구부린 뒤 둥근 나무 자루에 박는다.
21. 어떤 행사에 앞서 그 전날 밤에 베푸는 축제.


<세로열쇠>


2. 일반 역과는 달리 역무원이 없고 정차만 하는 역.
3. 야구에서, 주자와 타자가 모두 아웃되는 타격.
4. 중국 진나라 말기의 무장. 이름은 적. 우는 자이다. 숙부 항량과 함께 군사를 일으켜 유방과 협력하여 진나라를 멸망시키고 스스로 서초의 패왕이 되었다.
5.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 단백질. 이자에서 분비된다. 몸 안의 혈당량을 적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당뇨병의 대증약으로 쓰인다.
6. 어떤 일이나 현상 따위의 마지막 단계.
7.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 또는 어떤 기회나 때가 무르익기 전에 확실하지 않은 것을 성급하게 미리 어림잡아 헤아림.
9. 조선 명종 때의 의적. 백정 출신으로, 일부 백성을 모아 황해도와 경기도 일대에서 탐관오리를 죽이고 그 재물을 빼앗아 빈민에게 나누어 주는 일을 하다가, 토포사 남치근에게 붙잡혀 죽었다.
10. 한 집안의 조상이나 어른이 자손들에게 일러 주는 가르침. 한 집안의 전통적 도덕관으로 삼기도 한다. 우리 집은 ‘정직과 용기’를 ○○으로 삼고 있다.
12. 장차 며느리가 될 여자아이를 데려다 키워서 성인이 되면 남자 쪽에서 물품으로 대가를 치르고 혼례를 올리던 매매혼 제도.
13. 박자, 가락, 음성 따위를 갖가지 형식으로 조화하고 결합하여, 목소리나 악기를 통하여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그녀는 반주 ○○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14. 여러 가지 재주와 솜씨를 지닌 사람을 귀엽게 이르는 말.
16. 무김치의 하나. 흔히 겨울철에 담그는 것으로 소금에 절인 통무에 끓인 소금물을 식혀서 붓고 심심하게 담근다.
19. 전지나 축전기 또는 전기를 띤 물체에서 전기가 외부로 흘러나오는 현상. 자동차의 배터리가 ○○되어 서비스 업체를 불렀다.
20. 호주를 중심으로 하여 그 집에 속하는 사람의 본적지, 성명, 생년월일 따위의 신분에 관한 사항을 기록한 공문서.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