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26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9-05-23]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74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6월 4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자기 고장을 떠나 다른 곳에 잠시 머물거나 떠도는 사람. 지나가는 ○○○인데 하룻밤 묵어 갈 수 있는지요?
3.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5. 생각을 하고 언어를 사용하며, 도구를 만들어 쓰고 사회를 이루어 사는 동물.
6. 영화나 연극의 아주 훌륭한 장면.
7. 용의 머리 형상을 새기어 만든 비녀.
8. 한꺼번에 겹쳐 치르는 세 가지 고통. 특히 맹인, 농인, 아자의 고통을 다 가지고 있는 것을 이른다.
9. 학교에서 교과 과정에 따라 주된 교재로 사용하기 위하여 편찬한 책.
11. 할리우드 뮤지컬 영화를 대표하는 걸작 중 하나. 알프스의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펼쳐지는 주옥같은 노래들은 뮤지컬계의 명콤비 리처드 로저스와 오스카 해머스타인의 작품이다. 노래를 좋아하는 견습 수녀 마리아가 상처입고 경직된 가족을 회복시키고, 음악을 통해 나치 치하에서 스위스로 망명하는 이야기다.
14. 행동이나 분위기가 거칠고 무시무시함. ○○한 공기.
15. 물건의 성질과 바탕. ○○이 뛰어나다.
16. 값어치가 없어 버려도 아깝지 아니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같은 신세.
18. 후고구려의 건국자ㆍ왕. 송도에 도읍을 정하고, 901년에 스스로 왕이 되어 국호를 후고구려라고 하였다.
20. 음식 조절. 체중을 줄이거나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을 이른다.
21. 술을 마시던 사람이 술을 먹지 않고 끊음.


<세로열쇠>


2. 깨었다가 다시 든 잠.
4. 유치진이 지은 희곡. 낙랑의 자명고에 얽힌 공주와 호동의 사랑 이야기를 중심으로, 외세와 분단 고착의 문제를 우회적으로 그린 역사극이다.
5. 전후좌우의 모든 방면. 내 고향은 ○○이 산으로 둘러싸인 산골이다.
7. 용의 머리와 뱀의 꼬리라는 뜻으로, 처음은 왕성하나 끝이 부진한 현상을 이르는 말.
8. 동양 신화에 나오는, 태양 속에서 산다는 세 발을 가진 까마귀.
9. 교육  학생을 가르치는 직업이나 직무.
10. 신라의 옛 이름.
12. 사람의 됨됨이를 떠보는 일.
13. 알파벳의 스물두 번째 자모 이름.
14. ‘남의 눈을 피하여 재빠르게. 힘들이지 아니하고 가볍게. 심하지 아니하게 아주 약간’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15. 힘든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고 하는 일.
16. 바치는 돈.
17. 핀란드의 소설가ㆍ극작가. 현실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여성 작가로, 학대받는 여성을 주로 묘사하였다. 작품에 희곡 ‘노동자의 아내’가 있다.
19. 질병이나 재해 따위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대처하여 막는 일. 병은 치료보다 ○○이 중요하다.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