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는 참 즐겁다!! 태봉봉 ~ 참외뿜뿜 ♬’

입력
[2019-05-09]

미리보는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페스티벌’


세계적 가치를 지닌 생활사(生活死) 생명 문화와 성주의 명물인   참외를 볼 수 있는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페스티벌’이 5월 16(목)~19일(일)까지 4일간 성밖숲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성주는 참 즐겁다!! 태봉봉~ 참외뿜뿜 ♬’이라는 주제로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를 모티브로 한 참외축제를 부활함과  동시에 성주의 생명문화를 알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해 전년과는 다른 더 특색 있고 매력적인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성주는 세계적 장태(藏胎) 문화의 산실인 세종대왕자태실의 생명문화를 소재로, 특산물·전통문화·민속·관광자원 등을 종합화한 문화관광축제인 성주생명문화축제를 탄생시켰다.
특히 올해 경상북도 유망축제로 선정되어, 국내 유일의 생명문화 명품축제로 인정받았으며, 성주만의 독특한 문화인 생·활·사 문화를 통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축제 첫날 5월 16일(목)은 ‘생명선포식’으로 축제의 개막을 알린다.  세종대왕자태실에서 거행되는 생명선포식은, 생명탄생퍼포먼스를 통해 당연하게 여겨져 지나치기 쉬운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태실이 가지는 생명문화 브랜드의 위상을 제고한다.
축제 둘째 날 5월 17일(금)은 성주의 특산물인 참외에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성밖숲 주무대에서 진행되는 ‘참외 진상의식’은, 성주 군민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고 성주 참외의 우수함을 홍보하는 행사로서 성주 관내 농업경영인 임원진들이 배우로 출연하여 위트 있는 단막극 공연으로 꾸며진다.
저녁에는 치열한 예선을 뚫은 12명의 본선 진출자들이 ‘참외 가요제’에서 경연을 펼친다. 축하공연으로는 김연자, 김용임, 강진 등 신나는 트로트 공연으로 참외가요제의 열기를 더한다.
축제 셋째 날 5월 18일(토)은 성주생명문화축제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가 열린다.
4월 22일 서울 경복궁에서 열린 봉출의식을 시작으로, 5월 19일 오후 2시 성주읍 일원에서 열리는 영접의식을 끝으로 재현행사가 종료된다.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는 세종대왕자의 태(胎)를 한양에서 성주로 모셔오는 1,000리의 대장정 의식을 재현하는 행사로, 성주의 생명문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여 축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핵심 콘텐츠이다.
축제 마지막 날 5월 19일(일)은 성주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꿈과 재능을 펼치는 ‘드림페스티벌’이 열린다. 만 13세에서 만 18세까지 청소년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보컬, 랩, 댄스 등 다양한 장르로 참가할 수 있다. 걸그룹 아이러브, 힙한 군조, 댄스 피닉스쿠로, 보컬 이성원 등 신나는 축하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시가지 난장 퍼레이드’가 성주읍 시가지에서 열린다. 인도,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해외 민속 공연팀의 신나는 춤과 함께 성주 군민들이 다함께 어울려 화합과 공존의 가치를 느끼는 시간을 갖는다.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프로그램은 ‘별뫼 줄다리기’와 ‘대동놀이 한마당’이 준비되어 있다. 전통놀이인 줄다리기와 전통연희인 풍물놀이로 4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며, 메시지 불꽃 쇼가 마지막의 대미를 장식한다
<자료제공:성주군청>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