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직업 선택을 도와주는 매력 넘치는 직업_직업상담사!

입력
[2019-03-14]

변화하는 사회, 성공적인 직업 선택이 중요!


우리 사회는 이미 충분히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용과 취업도 다양해졌고, 특히 여성과 중장년층의 재취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래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직업상담사가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 대부분 상담과 사무업무이다 보니 인생의 경륜이 쌓인 중장년층과 경력단절 여성에게 아주 적합한 직종인 것이다!
직업상담사는 과거 IMF의 영향으로 실직자의 대거 발생 후 정부에서 사회복지 차원에서 마련된 자격증이다. 그리고 취업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노동환경이 형성됨에 따라, 구직자와 미취업자들의 일자리를 효과적으로 알선하고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취업을 유도하는 직업상담사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 더 나아가 헤드헌터, 취업전문 강사, 커리어 컨설턴트 등 다양한 업무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 직군이다. 고용안정센터, 노동부 지방노동관서 등 전국 19개 국립직업 안전기관과, 전국 281개 시군구 소재 공공직업안정기관 및 직업소개소 등 24개 국외 유료직업소개소 등에서 의무 채용 될 전망이며, 여러 기업에서 가산점 혜택이 있어 향후 10년간은 직업상담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직업상담사의 연봉은 약 2,400만 원선이라고 한다. 물론 경력이 쌓일수록 전문성과 노하우를 인정받으면서 꾸준히 상승하는 구조이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진행되는 국가공인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응시자격으로 학력과 경력은 상관없다. 하지만 직업상담학, 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그리고 관련 법규와 실무까지 함께 치러지는 시험과목은 학습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시험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 필기 평균 60점 이상과 2차 실기 60점 이상을 위해 체계적인 수업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특히 직업상담사는 ‘교육 따로, 자격 따로, 일 따로’가 아닌 실무에서 바로 활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기관의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한직업전문학교는 국가보훈처의 제대 군인 위탁교육기관과 근로복지공단 위탁 직업훈련기관으로 지정된 점만 봐도 신뢰가 충분히 가는 곳이다. 또, 최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수여하는 사업 발전 유공 감사패와 우수기능인으로서의 훈련생에 대한 표창 등 혁혁한 성과가 입증한다. 이러한 대한직업전문학교가 현장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 위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과정 준비했다. 무엇보다 ①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교과를 편성한 현장형 교육, 훈련과 함께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② 능력단위별 평가, 지속적 피드백 등으로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가 매우 높다. ③ 그리고, 현장 직무 적응력이 높아 취업에 유리하다!
대한직업전문학교의 김우진 교사는 2012년 자격증을 취득해, 현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 근무하며 실무와 수업을 겸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은 물론 현장의 생생한 노하우와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실무형 자료까지 무상 제공 해 현장형 교육을 진행한다. 기초부터 실무까지의 교육은 하루 5시간씩, 4월 8일부터 6월 25일 약 2개월 15일간 이뤄진다. 교육비는 국비지원과정이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자부담금의 차이가 있어 자세한 문의는 대한직업전문학교로 연락해 상담을 받으면 된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업체에서 적합한 인재를 찾고 있다. 그리고 자격증은 넘쳐나지만 구직자의 적성에 맞는 직장은 늘 구하기 어렵다. 여러 기관단체와 기업에서 찾고 있는 인재와 구직자의 적성에 맞는 취업의 다리가 되는 직업상담사! 상당히 매력 있는 직종이다. 나의 스펙을 늘리자! 전망 밝은 직업! 직업상담사!

성공 취업의 가장 쉽고 빠른 선택! 대한직업전문학교가 함께 한다!


 ☞ 위치: 대구 달서구 월배로 414 송현동 (송현역 3번 출구 / www.dhe.or.kr)     문의: ☎ 053.655.0177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