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대구시의사회 ‘설 명절 당일 비상진료 참여 동네의원’ 모집

입력
[2019-02-01]

설 당일 갑자기 아프면?  우리동네의원을 찾아주세요


대구시는 설 명절 당일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의 부족으로 인한 진료 공백에 대처하기 위해 대구시의사회와 함께 ‘설 명절 당일비상진료 참여 동네의원’을 2월 1일(금)까지 모집한다.
명절에는 동네의원들이 대다수 문을 닫기 때문에 경증 환자도 대형병원의 응급실을 찾아가야 하는 게 현실이다. 이로 인해 환자는 장시간동안 진료를 기다리는 것은 기본, 응급실 이용에 대한 진료비 부담까지 이중고를 겪어야 하는 실정이다.
이런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대구시와 대구시의사회에서는 2016년 전국 최초로 명절 당일 소아 및 경증환자의 의료이용과 진료 편의를 위해 ‘명절당일비상진료 참여 동네의원’을 모집·운영하며 지금까지 114개소의 동네의원이 참여해 설·추석 명절 당일 4,954명의 환자를 진료했다.
대구시는 이번 설 명절 당일(2월 5일)에도 비상진료 참여 동네의원을 모집한다.
참여 동네의원에는 소정의 기념품 증정과 종사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교통비 지원도 함께 이뤄지며, 언론사 등 대상으로 미담수범사례 홍보도 실시할 예정이다.
신청기한은 2월 1일(금)까지며 대구시의사회로 신청하면 된다.
설 명절 당일 비상진료에 참여한 동네의원의 진료시간, 주소 등의 정보는 대구시청, 119, 응급의료포털 E-GEN(www.e-gen.or.kr) 등에서 제공한다.
대구시 백윤자 보건복지국장은 “설 명절당일 비상진료를 실시하는 동네의원들 덕분에 대구시민 뿐만 아니라 오랜만에 대구를 찾은 귀성객들도 의료서비스 편의 제공을 받을 수 있으며, 진료비 부담도 경감되어 즐거운 한가위를 보낼 수 있는 안전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성구 대구광역시의사회장도 “본 사업을 통해 대형병원 과밀화를 해소하고 명절 응급의료안전망 구축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의사와 병·의원 종사자들의 시민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많은 동참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053-953-0033
<자료제공:대구시청>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경북대학교와 MOU 체결

가축질병 진단기술 개발 및 가축방역 현장 애로사항 해결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5일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과 기관 상호간의 연구기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관학 교류협력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방역현장에서 필요한 질병진단 기술 개발과 상호관심 분야에 대해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이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 사용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MOU는 질병진단 기술개발, 연구 활동 상호협력, 수의학 관련 교육, 학생 실습지원, 연구시설 및 보유장비 공동활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의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상호관심 분야에 대한 학술·기술정보 교환을 증진하는 한편 수의학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에도 상생 협력을 도모할 계획이다.
대구시 김선숙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MOU 체결로 보건환경연구원의 위상과 가축질병진단 능력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료제공: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정호영 경북대학교병원장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선출 



정호영 경북대학교병원장<사진>이 지난 25일(금)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 개최된 대한의료정보학회 (KOSMI)정기 이사회에서 학회장에 선출됐다.
정호영 원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 1999년 3월 전국 최초로 의료정보학교실이 개설된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의 주임교수로서 중책을 맡게 되어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빠르게 변화해가는 정보화 사회에서 의료정보학을 발전시켜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1987년에 창립총회 및 1차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설립된 대한의료정보학회(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
matics(약칭 KOSMI)는 질병에 대한 서지학적 DATA에서부터 의무기록, 영상의학자료, 처방 및 치료와 관련된 보험정보 등 의학과 병원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의학영역에서 생성되는 모든 DATA 연구대상인 ‘의료정보학’에 관한 연구와 응용을 도모함으로써 의학 및 의료정보의 발전향상에 기여함으로 목적으로 한다.
정호영 원장은 현재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교실 주임교수 및 외과학 교실 교수, 경북대학교병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대한병원협회 상임이사, 서울대학교병원 이사, 상급종합병원협의회 감사 등을 맡고 있다.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임기는 2020년 1월 24일까지이다.                  <자료제공:경북대학교병원>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