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99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8-11-08]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47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1월 20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살담배(말아 피우거나 대통에 담아서 피우도록 썰어 놓은 담배)를 피우는 데에 쓰는 짧은 담뱃대. ○○○에 불을 붙이다.
4. 갑작스럽고 아주 짧은 동안. ○○○에 벌어진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6.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이 진중에서 쓴 일기.
7. 예전에, 권세 있는 집안에서 사사로이 사람을 ○○(짚으로 새끼 날을 만들어 네모지게 결어 만든 큰 깔개)에 말아 놓고 뭇매를 가하던 일. 또는 그런 형벌.
8. 고대부터 조선 말기까지 16세 이상 60세 이하의 건강하고 정상적인 남자가 국가에 봉사했던 신역.
10. 온갖 종류의 도서, 문서, 기록, 출판물 따위의 자료를 모아 두고 일반이 볼 수 있도록 한 시설. ○○○에서 책을 대출하다.
12. 땅이 움푹하게 파인 곳. ○○○를 파다.
14. 임금이 대를 이을 자손이 없어, 방계(傍系)로서 왕위를 이은 임금의 친아버지에게 주던 벼슬. 흥선 ○○○은 쇄국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16. 사방으로 펼쳐진 넓고 평평한 땅. 만주 ○○. 끝없는 ○○을 달리다.
17. 몇 개의 악장을 가진 악곡의 최종 악장을 가리킨다. 콘서트 스테이지나 뮤지컬 등에서는 마지막 곡을 ○○○라고 하고, 스테이지 전체를 집약해 줄 수 있는 인상적인 곡이 선정된다.
19. 바늘에 실을 꿰어 옷 따위를 짓거나 꿰매는 일.
21. ‘새알’을 뜻하는 강원도 방언.
23. 서로 같지 아니하고 다른 점. 이성적인 인간은 본능적인 동물과 ○○○이 많다.
24. 조선 시대에, 어린이들의 인격 수양을 위한 한문 교양서.


<세로열쇠>


2. 방 안의 네 귀퉁이. 여인은 ○○○에서 벌벌 떨고 있었다.
3. 편지나 물품 따위를 받을 단체나 기관의 이름 아래에 쓰는 높임말.
4. 조선 고종 때 개화 정책을 펼치면서 우리나라 최초로 만들어진 신식 군대.
5. 습기가 찬 소금에서 저절로 녹아 흐르는 짜고 쓴 물. 두부를 만들 때 쓴다.
6. 어려움과 쉬움의 정도.
7. 아둔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그런 일을 바른대로 말하는 ○○○○가 어디 있느냐고요.
9. 철도역에서, 안내ㆍ매표ㆍ개찰ㆍ집찰 따위의 일을 맡아보는 사람.
11. 신라(우리나라 삼국 시대의 삼국 가운데 기원전 57년 박혁거세가 지금의 영남 지방을 중심으로 세운 나라)의 옛 이름.
13. 어떤 일이 있은 그다음의 날. 밤새 아팠던 아이가 다행히 ○○○ 아침 회복되었다.
15. 끼니 외에 과일이나 과자 따위의 군음식을 먹는 일.
17. 혈육으로 볼 때 가까운 사람.
18. 1994년에 개봉한 프랑스의 범죄, 스릴러 영화다. 영어로 제작되었으며, 미국에서는 ‘더 프로페셔널’이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다. 뤼크 베송이 각본 및 감독을 맡았고 장 르노, 나탈리 포트만, 게리 올드만이 주연을 맡아 연기했다.
20. 행동이 느리거나 게으른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22. 외부 소리자극이 없는 데도 귀속이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세.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