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담낭염에 대해서…

입력
[2018-11-08]

안녕하세요.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입니다.’담낭염’에 대해서 들어 보신적 있으신가요? ‘담낭염’이란 말 그대로 담낭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담낭은 사전적인 의미로 쓸개주머니 즉, 쉽게 얘기하면 간 옆에 위치하고 있는 쓸개를 말합니다. 즉 ‘담낭염’이란 쓸개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이 ‘담낭염’은 복통을 일으키는 여러 원인 중의 하나이며 특징적인 증상이 있고, 또한 그 통증이 꽤 심하며, 심한 경우 응급으로 이행되기도 하기에, 이번에는 담낭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담낭염 담낭 속에서 압력의 상승과 팽창에 의한 기계적 염증 또는 담즙내 화학적 염증, 세균에 의한 염증 등으로 발생되는데 병이 생기는 기전은 담석 등에 의한 담즙이 정체되거나 2차적인 세균감염, 담낭의 혈액 부족에 의하여 약 90%에서 담석증이 같이 동반됩니다.
담낭염은 주로 전신상태가 불량한 남성에게 호발이 되는데 이 원인은 음주가 많은 남성에게 호발이 된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임상 증상이 특이적입니다. 우상복부 통증(간, 쓸개부위)에 유발하면서, 황달이 생기기도 하고, murphy 증후(우상복부 통증이 있을 때,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통증이 생겨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지 못하는 현상)가 생깁니다.
급성충수염(맹장염)이 있을 때는 우하복부쪽에 통증이 생기지만, 담낭염은 우상복부에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담낭염은 숨을 들이마실 때 통증이 생기고, 내쉴 때 통증이 가라앉기에, 혹여 숨을 마시면서 우상복부가 통증이 있으면 담낭염을 꼭 의심해봐야 합니다.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하며 혈액검사상에서 백혈구 증가,  Murphy 증후 등을 통해서 확진합니다. 항생제 등을 통해서 치료하고, 응급이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금일은 담낭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담낭염은 복통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며, 황달 및 각종 응급상황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기에, 복통이 있을 경우 담낭쪽의 질환이 의심되거나, 혹여 그 원일을 알 수 없다면 반드시 근처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복통은 의료기관을 찾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부분은 수술을 요하지 않지만, 혹여 특이한 복통이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반드시 근처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


■ 대표약력

    전)대구자생한방병원 원장

        한방내과 전문의

    전)척추추나과장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주치의

2014~.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2016.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전국 1위.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