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98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8-11-01]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46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1월 13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손가락 끝에 붙어 있는 딱딱하고 얇은 조각. 손가락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 순우리말로 고기, 채소, 양념감 따위를 여러 번 칼질하여 잘게 만드는 일.
4. 문틀에 고정되어 있는 경첩이나 돌쩌귀 따위를 축으로 하여 열고 닫고 하는 방식. 또는 그런 방식의 문이나 창을 통틀어 이르는 말. 한옥 집은 대문이 대부분 ○○○로 되어 있다.
5. 국이나 액체 따위를 뜨는 데 쓰는 기구. 옴폭 들어간 바닥에 긴 자루가 달렸다.
6. 주로 노인의 살갗에 생기는 거무스름한 얼룩.
8. 상대편의 어깨에 서로 팔을 얹어 끼고 나란히 섬. 또는 그렇게 하고 노는 아이들의 놀이.
9. 귀한 자손을 이르는 말. 자손이 귀한 집안이라 그 외아들을 ○○○○으로 귀하게 키웠다.
11. 전쟁터에 있는 사람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뜻으로 시작된 상징. 국내의 경우 2014년 4월 발생한 세월호 참사 당시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뜻으로 이 캠페인이 전국적으로 확산됐음.
13. 산의 비탈이 끝나는 아랫부분. ○○○과 골짜기를 뒤지던 나는 어느새 산등성이에 올라 있었다.
15. 혼인한 두 집안의 부모들 사이 또는 그 집안의 같은 항렬이 되는 사람들 사이에 서로 상대편을 이르는 말.
16. 어둡고 침침하거나 쌀쌀한 기운. 하늘이 갑자기 우중충해지고 한랭한 바람과 ○○가 엄습하여 금시라도 눈보라가 칠 것 같았다.
17. 배 속이 비어 있는 상태. 이 약은 ○○에 드시오.
18. 어떤 일에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게 할 만한 소재. 이번 놀자 계는 온천 여행과 등산 등의 각종 ○○○○들이 가득하다.


<세로열쇠>


1. 손으로 남을 때리는 일.
2. 음식 조절. 체중을 줄이거나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을 이른다.
3. 헝겊이나 강철로 띠처럼 만든 자. 둥근 갑 속에 말아 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풀어 쓴다.
4. 다섯에 하나를 더한 수.
5. 대통령을 보좌하고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정 각부를 거느리고 관할하는 기관. 또는 그 직무를 맡은 별정직 공무원. 대통령이 국회의 동의를 얻어 임명하며, 국무 회의의 부의장이 된다.
7. 곤충을 비롯하여 기생충과 같은 하등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9. 강원도의 북부에 있는 명산. 기암괴석이 많고, 곳곳에 폭포와 못이 있어 경치가 매우 아름답다. 내무재의 서쪽을 내금강, 동쪽을 외금강, 바다에 솟아 있는 섬들을 해금강이라 부른다. 가을의 ○○○을 풍악산이라한다.
10. 예전에 사용하던, 놋쇠로 만든 돈. 둥글고 납작하며 가운데에 네모진 구멍이 있다.
11. 먼 길을 오가는 데 드는 돈. 죽은 사람이 저승길에 편히 가라고 상여 등에 꽂아 주는 돈.
12. 본을 받을 만한 대상. 모든 부모들은 아이들의 ○○○가 되어야 한다.
14. 기계, 기구, 자재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건축 ○○○의 공급이 원활치 못해서 공사가 늦어지고 있다.
15. 한 지점에서 길이 네 방향으로 갈라져 나간 곳.
16. 제사를 지내고 난 뒤 제사에 쓴 음식을 나누어 먹음.
17. 밤톨만 한 돌 다섯 개 또는 여러 개를 땅바닥에 놓고,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집고 받는 아이들의 놀이.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