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안면마비에 대해서~

입력
[2018-09-13]

안녕하세요.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입니다. 최근 들어 안면마비 환자분들이 종종 내원하십니다. 안면마비는 안면 신경마비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은 날씨가 추운 곳에서 살이 추위에 노출되면 생기는데, 요즘은 날씨가 더워도 상대적으로 차가운 바닥에 얼굴을 맞대고 자면서 안면마비 환자들이 좀 있네요. 이번 글의 주제는 ‘안면마비(facial palsy)’ 즉 ‘안면 신경마비(facial nerve palsy)’ 입니다. 안면(얼굴) 신경마비의 증상은 수시간 또는 수일 내에 나타나며, 완전마비 또는 부분마비로 나타나게 됩니다. 대개 한쪽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편측성입니다. 얼굴의 감각이 이상해지거나 얼굴의 비뚤어짐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없고, 눈이 감기지 않으며, 마비된 쪽의 입이 잘 움직이지 않고 늘어집니다.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물이 마비된 쪽으로 새어나오기도 합니다. 간혹 마비된쪽에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주로 통증은 귀 뒤, 턱쪽으로 생기기 마련인데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없는 경우에 비해 예후가 좋지는 않습니다.
안면마비는 중추성, 말초성의 여부를 먼저 나눠야 합니다. 중추성이란 뇌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뇌에서 안면신경이 분지가 되는데 뇌에 문제가 있어서 안면신경쪽에 문제가 나타나게 되면 특징이 말초 안면신경 마비에 비해서 이마의 주름이 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전형적이지 않습니다. 즉, 이마의 주름이 생기는 경우에도 말초성인 경우도 있고, 이마의 주름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도 중추성인 경우도 있습니다. 중추성의 경우에는 대부분 편마비(한쪽 사지의 무력) 및 언어장애가 동시에 발생하며, 이러한 증후가 생겼을 경우에는 Brain MRI, CT등을 촬영해야 합니다. 안면마비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벨마비, 즉 특발성 안면마비입니다. 이는 약 70% 정도를 차지하며, 비교적 치료하에 잘 호전이 됩니다. 자연적 회복은 두 가지 경과를 취하는데 첫째는 증상이 빨리 좋아지는 경우가 있고, 약 10일 안에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고, 평균 1.5개월 만에 완전히 회복이 됩니다. 둘째는 회복이 늦어지는 경과이며, 2개월 정도 지나야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안면 근육 쇠약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벨마비는 현대의학적으로 원인이 ‘미상’입니다. 즉, 현대의학적으로 원인에 대해서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는 가설인데, 한의학적으로 원인은 풍한(風寒)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풍한(風寒)이란 차가운 기운을 말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 차가운 기운은 응축하고, 통증을 일으킵니다. 우리가 얼음을 생각하면 차가운 기운은 정체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안면마비의 원인은 바로 이 풍한(風寒)입니다
안면마비에 활용되는 한의학적인 치료에는 침, 뜸, 한약 등이 활용가능합니다. 침은 기혈(氣血)을 순환시키는 역할이 있고, 기능이 저하된 안면마비를 자극하여 치료합니다. 뜸은 풍한(風寒)으로 인해 막혀진 기육을 풀어주고, 온열작용으로 안면근육을 활성화시킵니다. 한약은 안면신경마비에 대해서 근본적인 치료를 합니다. 안면마비는 약해진 정기(精氣)를 틈타, 외부의 차가운 기운을 못 막아서 생기는 것으로, 정기(精氣)를 강화시켜 외부에서 차가운 기운이 들어온 것을 막아주며, 또한 이미 침습한 찬 기운을 외부로 쫓아냅니다.
안면마비의 경우 그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이고, 침, 뜸, 한약, 약침 등의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옳으며 예방을 하기 위해 추운 곳에 안면을 노출시키는 경우는 줄여야 합니다. 중추신경으로 인한 것인지 감별이 곤란할 경우에는 가까운 의원을 방문하여 관련된 검사를 빠르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


■ 대표약력

    전)대구자생한방병원 원장

        한방내과 전문의

    전)척추추나과장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주치의

2014~.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2016.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전국 1위.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