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류도서관, 리모델링 완료 7월 3일 재개관

입력
[2018-07-05]

새 단장한 문화의 장으로 초대!


두류도서관은 6개월간의 리모델링 공사로 인한 임시휴관을 마치고  7월 3일(화) 재개관 했다.
올해로 개관한 지 38년 된 두류도서관은 노후 시설 개·보수로 쾌적한 스마트도서관을 조성하기 위해 대구시비 36억여 원을 투입하여 리모델링과 공간 재배치로 편리한 이용자 친화적인 독서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두류도서관은 건물 일부에 남아있던 발암물질 석면을 완전히 제거하고 내진시설을 보강하는 등 건물 전반의 안전성을 크게 강화했으며, LED 조명등 및 노후 냉난방기 교체, 건물 통기시스템 구축, 창호 전면 교체, 화장실 개선, 오수정화조 교체, 도서관 내 무선중계기 설치 등 도서관 이용 편의시설을 많이 개선했다.
특히, 일부 자료실을 통합하여 다기능 복합공간을 마련하고 RFID 도서관 자동화시스템 등 첨단 도서관 정보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노트북 이용자 증가에 대비 자율학습실내에 노트북존을 별도로 마련했다.
도서관 공간을 재구성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강좌실을 산뜻하게 구축했으며, 시청각실의 노후한 의자를 교체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쾌적한 환경에서 운영하게 됐다.
또한 시설개선 만큼이나 오랜 숙원이었던 RFID 도서관 자동화시스템 도입, 24시간 무인도서반납기 구축으로 자료반납이 언제든지 가능하게 되었고 대출반납시간을 줄이고 자료접근성을 높이는 등 시민의 신속하고 편리한 자료 이용이 가능하게 됐다.
재개관을 기념해 그동안 도서관 이용 불편을 참고 기다려 주신 시민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독서문화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도서연체탈출’ 이벤트는 도서 연체기록을 깨끗이 지울 수 있는 행사로 자료 반납기일을 어겨 연체기록이 있는 이용자가 참여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체기록이 있는 이용자는 7월과 8월 우리 도서관을 방문해 대출을 신청하면 연체기록도 함께 지워주는 특별 이벤트도 있다.
시민과 나눔 행사로는 ‘두류도서관~가즈아’ 퀴즈대회, ‘책 빌려 볼래요’ 대출 이벤트 행사 등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2층 로비 갤러리에서는 원화전시회를 준비하여 볼거리도 제공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대구광역시립두류도서관(☎ 231-2720, 2731~2)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공:두류도서관>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