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비(脾)에 대해서 알아보자~

입력
[2018-05-10]

안녕하세요.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입니다. 인체내에는 많은 소화기관이 있습니다. 입에서 식도를 거쳐, 위, 소장, 대장, 간 등이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이 모든 것이 비(脾)라는 개념에 포함이 됩니다. 이전 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의학에서는 단순히 그 장기만을 아니라, 그 장기의 기능을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에서 비(脾)를 이해합니다. 즉, 해부학적인 의미는 당연히 포함하고, 해당 장부가 관여하는 각각의 부분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계통, 시스템을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장이라는 것은 현대의학적으로 췌장을 말합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인체 해부도가 있는데, 여기를 살펴보면 비장은 위를 감싸서 덮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즉 해부학이 발달되지 않은 과거에는 형이상학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비(脾)에 대해서 꼭 현대의학적으로 접목을 하자면 췌장을 포함한, 입, 식도, 위장, 소장, 대장까지의 개념을 아우르는, 간, 쓸개의 소화즙의 개념, 췌장의 각종 소화액의 개념을 포함한 개념으로 이해를 해야 합니다.
비장의 여러 기능이 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기능을 뽑자면 첫째는 운화(運化) 기능입니다. 위에서 일차적으로 소화를 거친 음식물을 더욱 더 정밀하게 잘게 부수면서 소화시키고, 이를 흡수하여(현대의학에서는 소장에서 흡수하지만…)폐(肺)에서 퍼트리는 기운을 이용하여, 전신에 각종 구석구석에 영양분을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비장은 또한 심장과 마찬가지로 혈액을 주관합니다. 간은 피를 저장하는 역할이 있고, 심장은 혈맥을 주관하여 박동을 포함하여 혈액을 흐르게 하는 역할이 있으면, 비장은 그 혈액이 혈관내에서 흐트러지지 않고, 고르게 잘 흐르게 하는 통섭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즉, 혈액이 맥관 밖을 벗어나지 않고, 넘쳐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순환하도록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비장은 승청(升淸) 작용이 있습니다. 맑은 기운을 위로 올리는 역할입니다. 음식물이 십이지장에서 흡수되고 간으로 이동하고, 췌장에서 소화를 도와주고, 영양물이 흡수되어 전신에 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의학에서 말씀 드리는 비장에 대해서 이해가 되시는지요? 단지 해부학적인 의미에서 췌장, spleen 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입~항문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소화기관입니다.
인체를 조화롭게 조절하라는 의미에서 중앙토(土)에 배속이 되었습니다. 흙에서 후천적인 에너지의 근본인 각종 식물, 동물들이 태어나는 것을 보면 이 또한 재밌습니다.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


■ 대표약력

    전)대구자생한방병원 원장

        한방내과 전문의

    전)척추추나과장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주치의

2014~.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2016.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전국 1위.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