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68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8-03-22]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16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4월 3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2. 국가, 민족, 개인 등을 지키고 보호하여 주는 신.
4. 비상시에 대피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곳.
6. 같이 어울려 다니는 사람의 무리를 낮잡아 이르는 말.
8. 고려·조선시대 문관 관료의 총칭.
9. 물이나 약품 따위를 안개처럼 뿜어내는 도구.
11. 몸의 감각이나 마음으로 깨달아 아는 기운이나 감정. 차가운 ○○.
12. 밀고 당기기의 줄임말. 남녀관의 관계에서 미묘한 심리 싸움을 의미한다.
13. 느끼어 앎. 음성 ○○가 가능한 컴퓨터.
14. 질병의 예방, 진료, 공중 보건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각 광역시 및 각 시ㆍ군ㆍ구에 둔 공공 의료 기관.
15. 말하거나 웃을 때에 두 볼에 움푹 들어가는 자국.
16. 남과 시비하거나 남에게서 헐뜯는 말을 듣게 될 운수.
17. 공중에 떠 있는 물방울이 햇빛을 받아 나타나는, 반원 모양의 일곱 빛깔의 줄.
19. 중국 삼국 시대 촉한의 정치가. 자는 공명. 시호는 충무. 뛰어난 군사 전략가로, 유비를 도와 오나라와 연합하여 조조의 위나라 군사를 대파하고 파촉을 얻어 촉한을 세웠다.
20. 음식을 차려 놓는 사각형의 큰 상.
21. 재앙과 근심, 걱정이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됨. 현재의 어려움을 ○○○○의 계기로 삼다


<세로열쇠>


1. 단백질이나 지방 따위의 유기물이 미생물의 작용에 의하여 분해되는 과정. 또는 그런 현상. 독특한 냄새가 나거나 유독성 물질이 발생한다.
2. 고장 나거나 허름한 데를 손보아 고침.
3. 조선 전기의 서화가. 율곡 이이의 어머니.
4. 절반이 훨씬 넘어 전체량에 거의 가까운 정도의 수효나 분량.
5. 불을 끄는 기구.
7. 일이나 행동 따위를 하는 데에 걸려서 방해가 됨. 두 사람의 혼사는 양가의 축복 속에 아무 ○○○이 없이 진행되었다.
10. 아무 조건도 없음.
11. 행동이 느리거나 게으른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12. 임금이 비밀리에 내리던 명령.
13. 마음속에서 느끼는 감동이나 느낌이 끝이 없음. 또는 그 감동이나 느낌. 오랜만에 고향에 돌아오니 모든 것이 ○○○○하였다.
14. 일한 대가로 주는 돈이나 물품. 정당한 ○○를 요구하다.
16. 끝소리가 ‘ㄷ’, ‘ㅌ’인 형태소가 모음 ‘ㅣ’나 반모음 ‘ㅣ[j]’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나면 그것이 구개음 ‘ㅈ’, ‘ㅊ’이 되거나, ‘ㄷ’ 뒤에 형식 형태소 ‘히’가 올 때 ‘ㅎ’과 결합해 이루어진 ‘ㅌ’이 ‘ㅊ’이 되는 현상. ‘굳이’가 ‘구지’로, ‘굳히다’가 ‘구치다’로 되는 것 따위이다.
18. 정부 행정 조직의 최하 단위인 반의 월례회.
19.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또는 그런 의식.
20. 학교에서 학생들이 입도록 정한 제복.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