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60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8-01-18]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08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월 30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판판하고 넓게 켠 나뭇조각. 사범이 ○○○ 다섯 장을 겹쳐 놓고 격파하였다.
3. 육체적ㆍ정신적으로 성인이 되어 가는 시기.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이차 성징이 나타나며, 생식 기능이 완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로 이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춘정을 느끼게 된다. 청년 초기로 보통 15~20세를 이른다.
5. 먹는 일이나 먹는 음식에 관한 생활. 국민 경제가 발전하면서 ○○○ 수준이 향상되었다.
8. 이전의 인상이나 경험을 의식 속에 간직하거나 도로 생각해 냄. 너무 오래된 일이라 ○○이 없으신 모양이군요.
10. 조선 시대에, 암행어사가 지방 관아에 중요한 사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좌기(관아의 으뜸 벼슬에 있던 이가 출근하여 일을 시작함)를 벌이던 일.
11. 적의 형편이나 지형 따위를 정찰하고 탐색하는 임무를 맡은 병사.
13. 중국 북송 때의 학자ㆍ정치가. 자는 군실. 호는 우부ㆍ우수. 사마온공이라고도 한다. 신종 초에 왕안석의 신법에 반대하여 은퇴하고 철종 때에 재상이 되자, 신법을 폐하고 구법으로 통치하였다. 저서에 ‘자치통감’, ‘사마문정공집’ 따위가 있다.
15. 석영, 탄산 소다, 석회암을 섞어 높은 온도에서 녹인 다음 급히 냉각하여 만든 물질. 투명하고 단단하며 잘 깨진다. 깨진 창문의 ○○를 갈아 끼우다.
16. 부부와 그들의 미혼자녀 이외에 더 넓은 범위의 친족원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가족을 일반적으로 이르는 말.
18. 피부의 털구멍 따위로 화농성 균이 들어가서 생기는 염증.
19. 삼국 시대 후기에 둔, 고구려의 으뜸 벼슬. 연개소문이 집권하고 나서 그의 벼슬을 기존의 막리지보다 한 등급 올려 부른 것이다.
21. 사람들 입에 오르내려 전하여 들리는 말. 곧 전쟁이 난다는 ○○이 온 마을에 퍼졌다.
22. 움직여 옮길 수 없는 재산. 토지나 건물, 수목 따위이다.
23. 학생의 아버지나 어머니라는 뜻으로, 학생의 보호자를 이르는 말.


<세로열쇠>


1 긴 널빤지의 중간을 괴어 놓고 양쪽 끝에 한 사람씩 올라서서 번갈아 뛰어 오르는 놀이. 우리나라 고유의 놀이로 주로 음력 정월이나 단오, 추석에 여자들이 한다.
2.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실천을 통하여 알게 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 ○○을 쌓다. 
3. 죽기와 살기라는 뜻으로, 어떤 중대한 문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을 걸다.
4. 학교나 회사 따위에 딸려 있어 학생이나 사원에게 싼값으로 숙식을 제공하는 시설.
6. 사람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네 가지 고통.
7. 어떤 일이나 단체에서 으뜸인 사람. 그는 우리 모임의 ○○○○였다.
9. 일을 해 나가는 태도가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몹시 모질고 끈덕짐. 또는 그런 사람. 그녀는 ○○으로 돈을 모았다.
10. 어른에게 귀염을 받거나 남의 마음을 기쁘게 하려고 어린아이의 말씨나 태도로 버릇없이 굴거나 무엇을 흉내 내는 일. 우리 집 막내의 ○○○은 언제 보아도 귀엽다.
12. 어떤 일을 여럿이 나누어서 차례에 따라 맡아 함. 또는 그 차례에 따라 일을 맡은 사람. 1일 3○○.
14. 시간상이나 순서상의 맨 끝. ○○○ 열차.
15. 내다 버림.
17. 어느 특정한 계층이 아닌 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진 통속적인 문학.
18. 마침표. 내일이면 모든 군인 생활에 ○○○를 찍게 된다.
19.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부부의 의뢰를 받아 아기를 대신 낳아 주는 여자.
20. 바다나 강 따위의 물에서 나는 산물.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