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체질 분류법(1)

입력
[2001-09-18]

오행생식 요법


▶소양인
소양인은 몸체보다 얼굴이 큽니다. 순음에서 양으로 변하는 과정에 속하며, 양기가 2/3정도, 음기가 1/3정도입니다. 성격은 약간 남성적으로 활동적, 진취적입니다.
대개 평범한 현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양인은 또 木, 火, 土, 金, 水, 相火, 標準형(모든 체질에 적용)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음기 부족으로 보충할 수 있는 쌍화탕을 즐겨 마셔야 합니다. 그러나 과식하면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태양인
태양인은 몸체보다 얼굴이 크고, 그 큰 얼굴 중에서 오관이 얼굴에 비해 더 큰사람입니다. 양기가 3/3 전체를 차지하므로 순양인 이라고도 합니다. 태양인은 많지 않으며, 정열과 용기와 힘이 넘쳐흘러서 대개 큰일을 할 수 있고 속이 꽉차서 실속 있고 무게 있는 사람입니다.
흠이 있다면 의욕이 과다한 나머지 욕심이 되어 과욕 할 우려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부족한 음기를 보충해줄 수 있는 사물탕을 즐겨 마셔야 합니다. 그러나 과식하면 어지럽고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양명인
양명인은 몸체보다 얼굴이 크고, 그 큰 얼굴에서 오관이 얼굴하부에 배열되어 있어 이마만 넓은 사람입니다.
순양에서 음으로 변하는 과정에 속하며, 양기가 2/3정도, 음기가 1/3정도입니다. 성격은 약간 양성적이어서 진정 용기 있고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으며, 학자로서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쌍화탕을 즐겨 마셔야 합니다. 그러나 과식하면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053) 635-6110
반창환<상인동 오행생식원 원장>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