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四象)과 오행(五行) (1)

입력
[2001-07-03]

오행생식 요법


▶사상(四象)
사상이라 함은 오행의 원리를 살아 움직이지 않는 땅에 응용할 때에 동쪽은 木, 서쪽은 金, 남쪽은 火, 북쪽은 水로 각각 배정하고 중앙은 土로 배정하여 변조 응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오행의 원리에 의하여 판단해 봄으로써 양택, 음택, 또한 기후와 농업의 풍흉을 예측하거나 전쟁 때 응용하게 된다. 이렇게 살아 움직일 수 없는 땅에만 적용되는 원리를 사상, 팔상, 십육상 등으로 확대 분열하여 생명이 있는 생물에 적용시키고, 계속하여 움직이고 있는 우주의 원리를 설명하려 함은 많은 모순이 지적된다.
이런 사상은 단지 불통지리(下通地理)의 근본원리가 될 뿐이다.
▶오행(五行)
오행이라 함은 음과 양이 중의 작용을 받아 변화를 일으키는 다섯 가지의 기운 즉, 木氣, 火氣, 土氣, 金氣, 水氣를 말한다.
△목기는 음전기와 양전기가 중의 작용을 받아서 서로 균형을 이루고 전진하며 위로 상승하는 것으로, 서로 경쟁함으로써 발생하고 발전하며, 잘 보이려고 명예를 존중하며 인자하고 부드럽고 따뜻해지고자 하는 힘을 말한다. 이러한 목기를 중국에서는 완(緩)하다고 하는데, 우리말로 해석하면 부드럽게 하는 힘을 말한다.
△화기는 음전기와 양전기가 중의 작용을 받아서 서로 부딪쳐 화려하게 불꽃을 내면서 산화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열기와 같아 중국에서는 산(散)하다고 하며, 우리말로는 확 퍼져서 흩어지는 힘을 말한다. (053)635-6110
반창환<상인동 오행생식원 원장>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