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대하여(1)

입력
[2001-06-05]

오행생식 요법


관절염은 병명이 아니라 다만 관절의 어떤 상태를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의 사지에는 6개의 큰 관절이 있으며 육장육부의 지배아래 있으며 염증이 있는 경우와 시리고 찬 경우, 통증이 있는 경우, 물이 괴는 경우 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
▶고관절과 발 전체 관절의 병
고관절은 환도관절이라고도 하며 엉치뼈를 말한다. 고관절과 발의 모든 관절은 간장과 담낭이 지배하고, 이를 영양하는 식품은 신맛이 나는 음식이다. 고관절은 치료는 관절에서 물을 빼내는 방법도 있고 금으로 고관절을 만들어서 대체하는 기술도 있다. 신맛 나는 음식 중 좋은 것은 팥을 생식하는 것이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은 레몬차와 식초다. 따뜻한 물에 식초를(큰 스푼으로 1∼2번)타서 하루 두세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신것만 과식하면 목극토(木克土)하여 위장병(산과다증)이 발생할 수 있어 고관절의 병이 없어지면 신것만 먹는 식사법은 중지하고 체질별로 식사를 해야 한다.
▶팔꿈치 관절의 병
팔꿈치 관절은 심장과 소장이 지배하는 관절이다. 그 이유는 팔꿈치의 구부러지는 부분으로 심장경락과 소장경락이 지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심장과 소장에 영양을 주면 필요한 물질이나 항체가 생겨서 팔꿈치를 아프게 하는 원인이 없어진다. 심장과 소장을 영양하는 식품은 쓴맛이 나는 음식이며, 쓴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은 수수생식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기호식품은 커피다.
팔꿈치에 통증이 있을 때 커피 한잔 분량의 물에 커피 두어잔 분량의 분말을 넣어서 마시면 좋다. 그러나 쓴것만 계속 과식하면 화극금(火克金)하여 폐와 대장에 이상이 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 한다.
▶견관절과 손 전체관절의 병
견관절과 손의 모든 관절은 심포장과 삼초부가 지배한다. 그것은 어깨관절의 가장 중요한 부위을 심포경락과 삼초경락이 통과하기 때문이다. 손관절과 견관절이 아프거나, 물이 괴거나, 관절이 커지거나, 통증이 있거나, 팔이 움직이지 않거나, 빠지거나 붓는 증상은 심포장과 삼초부를 영양하는 떫은맛의 음식을 먹음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떫은맛이 나는 식품으로는 옥수수가 가장 좋으며, 심포장과 삼초부는 전신에 생명력을 주관하는 장부라 회복하는 데 얼마간의 기간이 필요하다. (053)635-6110



반창환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