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에 대하여(2)

입력
[2001-06-26]

오행생식 요법


▶심포삼초에 원인이 있는 요통
심포와 삼초가 허약하여 생기는 요통이다. 허리 하단부위에 넓게 통증이 있으며, 등 위 부분이 무겁게 짓눌리는 듯한 증상을 동반하는데 상화의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 수반된다. 이 증상의 식이요법으로는 떫은맛의 음식을 먹는다.
▶신장, 방광에 원인이 있는 요통
신장이나 방광이 허약한 경우에 생긴다. 이것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허요통(腎虛腰痛)을 말한다. 허리 중앙부위 약간 잘룩한 곳에 통증이 있다.
이 병에는 신장과 방광은 음양의 관계에 있으므로 수(水)에 속하는 짠맛의 음식을 먹는다. 과식하게 되면 수극화하여 심·소장에 병이 올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기경팔맥 요통
△대맥요통
간장과 담낭이 많이 허약하여 나타나는 경우이다. 배꼽을 중심으로 복부와 등을 한바퀴 돌아서 아픈 것이 특징이다.
이 증상에는 신맛의 음식을 먹는다. 과식하면 목극토하여 위장병(산과다증)이 발생하므로 요통이 사라지면 신것만 먹는 방법은 줄이고 체질에 맞도록 식사를 해야 한다.
△독맥요통
심장과 소장이 많이 허약한 경우이다. 이 증상은 척추 전체가 다 아프게 나타난다. 식이요법으로는 쓴 것을 먹는다.
△양유맥 요통
심포삼초가 많이 허약하여 나타난다. 허리 측면이 아프다. 심포삼초가 허약하여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수반한다. 떫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양교맥 요통
신장과 방광에 이상이 있어서 나타난다. 허리 옆부분에 통증이 있다. 이 증상에는 짠맛의 음식을 먹는다. (053)635-6110

반창환<상인동 오행생식원 원장>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