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원리

입력
[2001-06-12]

오행생식 요법


▶음양(陰陽)
음양이란 서로 상반되고 상대적인 속성을 가진 두 개의 측면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음은 공간, 어리석음, 물, 슬픔, 노년, 여자, 절망, 암석, 달, 음전기, 배 부분, 서양, 땅, 어둠, 유형이며 양은 시간, 지혜, 불, 기쁨, 소년, 남자, 희망, 나무, 해, 양전기, 등 부분, 동양, 하늘, 밝음, 무형을 말한다.
해부생리학적으로는 오장은 정기를 저장하고 충만하면서 실하지 않기 때문에 음에 속하고, 육부는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소를 각처에 운반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하면서도 일정하게 물질을 저장하면서도 충만하는 일이 없어 양에 속한다.
또한 음양은 상대적 또는 대립적 속성에 의해 음양의 부단한 변화와 그 사이에 일정한 한계가 없이 서로 이행하며 음은 양에 양은 음에 서로 내포되어있는 상호관계이다.
그런데 이 음기운과 양기운만 존재한다면 서로 대립하여 교류하지 않고 꽉 막혀서 움직임이나, 변화, 순환이 없어 폐쇄적이거나 기계적으로 부여된 일만 계속하여 종국에는 멸망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지구와 사회와 인간이 오랫동안 존속되어온 이치는 이원론적인 음양이 아닌 구원론적인 음양중의 원리, 즉 삼태극 사상이 근본원리이다.
▶음양중(陰陽中)
음양중이라 함은 우주의 모든 사물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우주의 변화, 생성, 소멸의 원리를 설명하는 기초적 요소이다. 음과 양이 움직이고, 변화를 일으키고, 순환하는 것은 중이라는 중재자가 있기 때문이며, 이 음양중을 달리 삼태극, 삼성 등으로 불렀다.
이를 예를들면 음은 땅, 달, 음전기, 마이너스, 육체, 어머니, 겨울, 밤, 하드웨어이며, 중은 사람, 지구, 중성자, 영, 마음, 자식, 봄·가을, 미명, 황혼, 전기를 말한다. 양은 하늘, 태양, 양전기, 플러스, 생각, 아버지, 여름, 낮, 소프터웨어를 일컫는다.
이러한 삼태극 사상은 우리민족의 근원적 학문이며 철학이고, 민족생활의 기본이 되어 왔다. 그러나 수천년간 전해지면서 음과 양 두 가지만 남아 정리 응용되고 중은 별로 사용하지 않아 잊혀져 왔다.
음양은 대립된 개념이어서 변화를 추구하기가 어렵지만, 여기에 중의 작용에 의해 변화와 생성 소멸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즉 자연의 순환 원리에 맞춰 살아가는 유기체는 음양중에 대입하여 풀이하는 것이 옳다. (053)635-6110



반창환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