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샌들 ‘발걸음 사뿐’

입력
[2001-07-10]
올해는 여름 무더위가 일찍 시작된 때문인지 샌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올 들어서 일상생활에서도 무리 없이 신을 수 있는 다기능 샌들도 많이 나와 여름 대표신발로 자리잡고 있다.
▶화려해진 여성용 샌들
여성용 샌들은 붉은색, 연두색, 분홍색, 베이지색 등 다양한 색상의 샌들이 선보이고 있다. 낮은 굽에 파스텔톤의 스팽글 등이 달려 있는 게 여성샌들의 특징이다. 특히 발레슈즈처럼 굽이 아주 낮은 샌들도 올 여름 큰 유행을 탈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베이지 색깔과 화려한 무늬의 큐빅이 박힌 샌들을 주부들이 선호하고 있다. 앵글부츠샌들도 주부들 사이 인기있는 모델. 여성용 샌들의 가격은 동네 매장에서는 1만5천∼2만5천, E마트 등 할인점에서는 2만9천∼3만9천원대이다. 동아백화점은 8만∼16만원대의 세일가로 판매중이다.
▶기능성이 추가된 남성용 샌들
여름철 남성들이 주로 애용하는 신발은 망사구두와 샌들이다. 요즘 나오는 남성용 샌들은 황토가 섞인 기능성 제품도 있다. 또 샌들 대용의 외출용으로 가능한 슬리퍼도 많이 찾는 제품이다.
남성용 샌들은 주로 검은색과 갈색이 주조를 이루는데 특히 정장차림에도 무난한 점잖은 분위기의 샌들이 유행하는 것도 올 샌들시장의 새로운 경향이다.
소재도 주로 천연가죽이나 인조 가죽이 많아서 착용감도 좋다. 동아백화점에서는 3만∼4만8천원 세일가로 판매하며, E마트 등 할인점에서는 2만원대이다.
▶활동성과 패션이 가미된 스포츠 샌들
스포츠형 샌들은 물에 신고 들어갈 수 있는 운동화형이 눈에 띄는 제품이다.
특히 발바닥이 닿는 면에 얇은 스폰지를 넣어 충격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 대거 등장한 점도 올 스포츠 샌들의 큰 특징이다. 아울러 물에 잘 젖지 않는 소재로 만든 것이어서 바다나 강에 신고 들어갔다 나와도 무거워지지 않는다. 스포츠 샌들의 가격은 남성용 샌들과 비슷한 가격에 판매된다.
▶캐릭터로 디자인된 아동용 샌들
디자인이 깔끔하고 신고 벗기에 편리하다. 발등 덮개에 쿠션을 넣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발을 보호한다. 바닥창은 천연고무를 사용해 물기에도 미끄러지지 않는다. 그밖에 동아백화점 아동복 매장에 디지몬, 푸우 등 캐릭터모양과 그림이 새겨진 샌달이 인기가 많다. 1만∼2만5천원이다.
▶샌들 고르는 요령
샌들은 대부분 맨발로 신기 때문에 잘못하면 발에 상처나 자국이 생기기 쉽다. 때문에 샌들을 고를 때는 자신의 발바닥 곡선과 샌들 바닥의 굴곡이 일지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샌들 앞쪽으로 발가락이 나오지 않으면서도 뒤꿈치는 3㎜ 가량 샌들 밖으로 나오는 크기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여성용의 안정적인 굽높이는 4㎝정도인데, 굽이 너무 높으면 체중이 앞으로 쏠려 피로해지기 쉽다.


김신규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