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필수품 디카 상식

입력
[2006-04-28]

▲화소=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 때는 화소(픽셀)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화소 수가 높을수록 고성능으로 1백만 화소보다는 2백만 화소를 출력했을 때 이미지가 선명하다. 보통 80만 화소는 엽서 두 장, 1백만 화소는 B5, 2백만 화소는 A4, 3백만 화소는 A3 크기까지 확대할 수 있다. 그 이상 크게 하면 이미지가 깨진다. 이 화소 수에 따라 카메라의 가격에 차이가 생긴다.
▲F값=화소가 출력 이미지와 관련이 깊다면 렌즈의 F값은 화질을 결정한다. 즉, 화질이 좋다면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 F값이 작을수록 화질이 좋다.
▲메모리=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대신 메모리 칩에 화상을 저장하는데, 콤팩트 플래시, 스마트 미디어, 메모리 스틱의 세 종류가 있다. 최근에는 콤팩트 플래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스마트 미디어나 메모리 스틱에 비해 손상이 적고 용량이 크기 때문이다.
▲액정화면=디지털 카메라는 액정 뷰파인더를 통해 피사체를 확인하기 때문에 깨지지는 않았는지, 어두운 곳과 야외에서 햇빛이 강할 때도 잘 보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배터리=대체 배터리를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디지털 카메라는 자동 카메라나 수동 카메라에 비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찍을 경우 배터리가 떨어지면 곤란하므로 시중에서 파는 배터리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



푸른신문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