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49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 (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97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2월 12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입술을 좁게 오므리고 혀끝으로 입김을 불어서 맑게 내는 소리. 또는 그런 일.
4. 꽃이나 푸성귀, 돈 따위의 묶음. 그는 가방에서 돈을 ○○로 꺼냈다.
6. 맑은 봄날 햇빛이 강하게 쬘 때, 지면 부근에서 공기가 마치 투명한 불꽃과 같이 아른거리며 위쪽으로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7. 가슴의 양쪽 옆, 어깨와 팔이 만나는 부분 아래의 오목한 곳.
8. 길에 대한 감각이나 지각이 매우 무디어 길을 바르게 인식하거나 찾지 못하는 사람.
9. 귓불에 다는 장식품.
11. 기운이나 기세가 한창때가 지나서 약해지는 상황. 그의 운도 이제는 ○○○인 모양이다.
15. 나무나 풀에 내려 눈같이 된 서리.
16. 일의 끝을 맺음. ○○○를 잘해 유종의 미를 거두기 바란다.
17. 흙과 돌을 섞어 편평하게 만든, 아궁이 위에 솥을 걸어 두는 언저리.
18. 윗사람이 아랫사람의 잘못을 따져 꾸짖음. 또는 그렇게 하는 말.
20. 졸리거나 고단하거나 배부르거나 할 때, 절로 입이 벌어지면서 하는 깊은 호흡.
22. 남을 골리기 좋아하거나 남이 잘못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를 귀엽게 이르는 말.
24. 갑작스럽게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거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 현상을 이르는 말. 국산 사진기가 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을 일으키고 있다.
25. 박을 두 쪽으로 쪼개거나 또는 나무나 플라스틱으로 그와 비슷하게 만들어 물을 푸거나 물건을 담는 데 쓰는 그릇.

<세로열쇠>
2. 영국의 화폐 단위. 기호는 £.
3. 교묘한 말과 그럴듯한 행동으로 남의 비위를 맞추는 짓을 속되게 이르는 말. 나한테는 아무리 ○○○○를 뀌고 그래 봐야 소용없어.
5. 발의 뒤쪽 발바닥과 발목 사이의 불룩한 부분.
6. 지능 검사의 결과로 지능의 정도를 총괄하여 하나의 수치로 나타낸 것.
7. 한겨울 동안 계속해서. 8.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의 거리. 바지 ○○가 너무 길어서 좀 줄였다.
10. 어린아이가 걸음을 익힐 때 발을 떼어 놓는 걸음걸이.
12. 더 낫고 더 못함의 차이가 거의 없음. 일 등과 이 등의 실력은 ○○○○이다.
13. 남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 바로 자기의 뜻을 나타냄. 또는 그 말.
14. 범죄가 행해진 때에 피고인 또는 피의자가 범죄의 현장 이외의 장소에 있었다는 사실을 주장함으로써 무죄를 입증하는 방법.
17. 부시로 쳐서 불을 일으키는 데 쓰는 차돌의 하나.
19. 어떤 일이나 활동의 중심이 되는 곳.
21. 장터나 길거리를 돌아다니면서 동냥하는 사람.
23. 논밭을 가는 농기구의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