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42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 (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9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0월 24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2. 어떤 일이 있은 때로부터 긴 시간이 지난 뒤. 옛 친구를 ○○○○에 만났다.
5. 여럿이 마구 뒤섞여 엉망이 된 모양. 또는 그 상태. 생각할 것이 너무 많아 머릿속이 ○○○○이다.
6. 줄을 길게 달아 우물물을 퍼 올리는 데 쓰는 도구. 바가지나 판자 또는 양철 따위로 만든다.
7. 값어치가 없어 버려도 아깝지 아니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약속을 ○○○같이 여기다.
9. 임금의 진지를 짓던 주방.
11. 성대의 진동을 받은 소리가 목, 입, 코를 거쳐 나오면서, 그 통로가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거나 하는 따위의 장애를 받지 않고 나는 소리.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따위가 있다.
12. 남에게 드러내 보이지 아니하고 속으로만 어떤 일을 꾸며 우물쭈물하는 속셈. 그자의 ○○○속을 통 알 수가 있어야지요. }
13. 평상시의 생활. ○○○○에서 꼭 필요한 물건들을 생필품이라고 한다.
17. 특별한 신체적 이상은 없이 어린이나 청소년이 갑자기 자라면서 생기는 통증. 주로 양쪽 무릎이나 발목, 허벅지나 정강이, 팔 따위에 통증이 생긴다.
19. 어떤 지역의 특유한 자연환경이나 생활 습관으로 인하여 그 지방에서 예로부터 많이 발생하고 퍼져 있는 병.
21. 길을 잃은 아이를 보호하여 집이나 부모를 찾아 주는 곳.

<가로열쇠>
1. 이미 동의하거나 약속한 일에 대하여 딴전을 부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약속해 놓고 이제 와서 ○○을 치면 어떻게 하니?
2. 강원도에 있는 이율곡이 태어난 집. 우리나라 보물.
3. 밀가루 따위를 반죽하여 소를 넣어 빚은 음식. 삶거나 찌거나 기름에 튀겨 조리하는데, 떡국에 넣기도 하고 국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4. 크고 환하게 웃는 웃음.
5. 머리의 뒷부분.
8. 젖먹이가 손뼉을 치는 재롱. 엄마 앞에서 ○○○, 아빠 앞에서 ○○○.
10.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고 친하게 사귐.
11. 닭이나 날짐승의 먹이.
14. 생체 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 호흡 과정에서 몸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 과정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 과정에서 생성된다.
15. 부대에서 끼니로 먹을 음식 따위를 만드는 일을 맡아보는 사병.
16. 해가 진 뒤 완전히 어두워지기 전까지의 어스름. 그는 ○○○ 내려앉은 어두운 거리에 홀로 서 있었다.
18. 팔다리 관절에 심한 염증이 되풀이되어 생기는 유전성 대사 이상 질환. 관절 속이나 주위에 요산염이 쌓여서 일어나며, 열이 나고 피부가 붉어지며 염증이 생긴 관절에 통증이 있다.
20. 크고 덩어리가 진 도막. 생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