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14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62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월 12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온갖 점잖지 못한 말이나 행동을 낮잡아 이르는 말. 김 씨가 천둥에 개 뛰어들 듯 조용한 동네에 뛰어들어 ○○○을 떨었다.
3. 기생이나 창녀와 같이 살면서 이들의 영업을 돌보아 주며 얻어먹고 지내는 사내.
4.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 또는 영화관이나 영사기의 영사막을 이르는 말.
6. 두 사람 사이에서 서로를 헐뜯어 관계가 멀어지게 하는 짓. 여당은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불화가 야당의 ○○○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7. 화를 내거나 성을 내는 일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 ○○○가 났는지 제 방에 들어가서는 나오지를 않는다.
9. 에스파냐의 작가 세르반테스가 지은 풍자 소설. 또는 그 이야기의 주인공.
11. 잠을 자지 않고 꼬박 새우는 밤. 민호는 과제를 하느라 며칠 동안 ○○을 새웠다.
13. 혼인하여 남자의 짝이 된 여자.
14. 손끝의 다섯 개로 갈라진 부분. 또는 그것 하나하나.
15. 고무나무의 껍질에 흠을 내었을 때에 분비되는 우윳빛 액체. 천연 또는 합성 고분자의 콜로이드 수용액으로 30~40% 고무를 함유하고 있다. 폼산을 가하여 생고무를 만드는 원료로 쓴다.
16. 상대방의 딸을 높여 이르는 말.
17. 못된 꾀로 남을 속임. ○○에 넘어가다.
18. 밤나무 열매인 밤톨을 싸고 있는 썩 두꺼운 겉껍데기.
19. DC 코믹스에서 출판한 만화책에 나오는, 박쥐를 본뜬 전신 슈트와 망토, 첨단 무기로 무장한 가상의 슈퍼히어로.
21. 포유류의 림프관에 있는 둥글거나 길쭉한 모양의 부푼 곳. 림프구ㆍ대식 세포 따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림프에 섞인 병원균이 옮겨 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22. 콧구멍에 콧물과 먼지가 섞여 말라붙은 것.

<세로열쇠>

2. 방아로 곡식을 찧거나 빻는 곳.
3. 키는 6미터 정도로 포유류 가운데 가장 크며, 누런 흰색에 갈색의 얼룩점이 있다. 목과 다리가 특히 길고 이마 양쪽에 짧은 뿔이 있다.
5. 움직이는 동물이나 사람의 형태를 빠르게 그린 그림.
6. 어떤 일이 있은 그다음의 날.
7. 짐승의 뿔로 만든 안경테. 요즘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안경테를 이른다.
8. 똥이나 방귀 냄새와 같이 고약한 냄새.
9. 돈이 갑자기 한꺼번에 많이 생기는 것을 벼락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10. 일정한 신호를 보내기 위해 입으로 불어서 소리를 내는 작은 물건.
12. 밤에 남의 물건을 훔치는 짓. 또는 그런 짓을 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3. 석유를 만들고 난 후 남은 찌꺼기 부분의 고체 또는 반고체의 흑갈색 탄화수소 화합물. 나는 ○○○○로 포장된 도로보다는 흙길을 좋아한다.
16.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 누구를 미워하거나 싫어하여 같은 무리에 들지 못하게 함. 처음 서울로 전학 왔을 때 나는 반 아이들에게 ○○○을 받았었다.
17.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저런 비이성적이고 잘못된 행동을 하는 걸 보니 저 녀석 ○○○ 아니냐?
18. 잠을 자지 않고 밤을 보냄. 근로자들은 일주일 동안 ○○ 작업을 하고 있다.
19. 신분이나 명예, 직무를 나타내기 위하여 옷이나 모자 따위에 붙이는 표.
20. 땅속에 묻은 수도관이나 하수관, 배선 따위를 검사하거나 수리 또는 청소하기 위하여 사람이 드나들 수 있게 만든 구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