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12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6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월 7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생각이 요것조것 뒤섞여 알 듯하면서도 얼른 분간이 안 되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그때 참가한 사람이 누구인지 ○○○○ 생각이 날 듯 말 듯하다.
4. 온조왕이 기원전 18년에 한반도 남서부에 세운 나라. 의자왕 20년(660)에 나당 연합군에게 패하여 멸망했다.
5. 연극ㆍ음악ㆍ방송 따위에서, 공연을 앞두고 실제처럼 하는 연습.
6. 컴퓨터나 휴대 전화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조합하여 만든 그림 문자.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8. 귓구멍 속에 낀 때.
10. 우리나라 서남해 쪽에 있는 가장 큰 화산섬. 명승지로 백록담, 삼성혈, 용두암, 만장굴, 천지연 폭포 따위가 있다.
12. 판소리, 산조, 민요 따위에 쓰이는 장단. 중간 빠르기로 몰아가라는 뜻으로, 진양조 다음으로 느린 장단이다. 강강술래, 진도 아리랑, 농부가 따위가 이에 속한다.
14.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이해함. 또는 그 해석이나 이해. 대화로 서로 간에 ○○가 풀렸다.
15. 방이나 솥 따위에 불을 때기 위하여 만든 구멍.
16. 짐승이나 물고기 따위의 머리에서, 뾰족하게 나온 코나 입 주위의 부분.
17. 의사의 진료를 돕고 환자를 돌보는 사람.
18. 어느 한 지방에서만 쓰는, 표준어가 아닌 말.
19. 지구 위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축 중에서 가로로 된 것.
20. 저명한 인사나 인기 배우가 극 중 예기치 않은 순간에 등장하여 아주 짧은 동안만 하는 연기나 역할. 유명배우인 그녀에게 독립영화에 ○○○로 출연해 달라고 부탁했다.

<세로열쇠>
1. 교묘한 말과 그럴듯한 행동으로 남의 비위를 맞추는 짓을 속되게 이르는 말.
2. 둥글고 환하게 생긴 사람의 얼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규소와 산소를 골격으로 하고, 알킬기나 아릴기가 결합한 그물 구조를 가진 고분자 물질. 영하 60~300℃ 사이에서는 내열성, 내한성, 내습성이 강하므로 항공기의 윤활유, 전기 절연체, 방수제 따위로 쓴다. ○○○을 이용한 성형 수술.
4. 독일의 그림 동화집에 나오는 독일의 전래 동화. 하얀 눈 같은 살결을 가진 아름다운 공주가 계모의 계략으로 죽게 되지만 왕자가 와서 공주를 되살리고 계모는 벌을 받는다는 줄거리이다.
7. 빈틈없이 아주 여무진 사람.
9.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세 대륙에 둘러싸인 바다. 동쪽으로 홍해와 인도양, 서쪽으로 대서양과 통하며, 북쪽에 흑해가 있다.
11. 악보에서, 악곡의 어느 부분을 되풀이하여 연주하거나 노래하도록 지시하는 기호.  ‘𝄆’, ‘𝄇’, ‘D.C.’, ‘D.S.’ 따위로 표시한다.
13. 장씨의 셋째 아들과 이씨의 넷째 아들이라는 뜻으로, 이름이나 신분을 알 수 없는 평범한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4. 어떤 일이 있은 때로부터 긴 시간이 지난 뒤. 옛 친구를 ○○○○에 만났다.
15. 아시아 대륙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
16. 뼈나 단단한 나무 따위로 만든 조그만 정육면체의 각 면에 하나에서 여섯까지의 점을 새긴 것으로, 바닥에 던져 위쪽에 나타난 점수로 승부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