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허리 통증, 이 운동도 같이해서 허리밸런스 키워주세요

허리는 집의 대들보와도 같다. 바로 세워진 척추와 근육은 몸을 통증 없이 움직일 수 있지만, 비틀어진 허리는 집이 기울어진 것과도 같아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허리가 아픈 환자들을 보면 그저 ‘걷기운동’만 하고 있거나 허리통증으로 눕거나 앉아 있는 생활만 한다. 걷기도 좋은 운동이지만 중심이 틀어진 상태에서의 운동은 오히려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어 허리근육을 강화-이완하고 균형을 잡아 밸런스를 키워주는 운동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힙브릿지, 슈퍼맨, 코브라 동작 등이 있다.

▶ 힙브릿지

바로 누운 상태에서 발을 골반너비로 벌려 세워준다.
배꼽과 괄약근에 힘을 주고 엉덩이부터 천천히 위로 올려준다.
많이 올리지 않아도 괜찮으니 허리가 꺾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어깨부터 무릎까지 일직선을 만들어준다.
복부의 긴장을 유지하면서 등부터 천천히 내려준다.

▶ 슈퍼맨동작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린 상태에서 양팔과 양다리를 뻗어준다.
마시는 호흡에 슈퍼맨처럼 팔과 다리를 들어준다. 이때 귀와 어깨는 멀어지는 느낌을 줘서 어깨가 아닌 상체를 올리도록 하고, 엉덩이에 힘을 줘서 다리힘이 아닌 엉덩이와 허리의 힘으로 팔을 들어올린다.
동시에 팔다리를 드는 것이 힘들다면 왼팔-오른다리/오른팔-왼다리를 교차로 들어올린다.

▶ 코브라동작
바닥에 배를 대고 엎드린 상태에서 팔을 W자로 굽혀 몸 옆에 둔다.
숨을 내쉬면서 팔로 바닥을 지그시 눌러 가슴을 들어준다.
천천히 턱을 들어 시선을 천장으로 향한 뒤 호흡을 하여 복부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느껴준 뒤 천천히 엎드린 자세로 돌아온다.
이 동작들을 체력에 따라 5~10회정도 반복하여 허리근육의 밸런스를 맞춰 통증을 줄여 건강을 찾아보시길 바란다.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운동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꾸준한 관리 중에도 통증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치료 받으셔야 한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보생조한의원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