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2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4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0월 11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마지막 판관이자 전설적 영웅. BC 11세기경 괴력을 지니고 태어났다. 20년간 이스라엘을 지배했으나 여색에 빠져 불레셋인의 앞잡이인 델릴라의 꾐에 빠졌다.
3. 발로 밟은 곳에 남은 흔적.
6. 장래에 며느리로 삼으려고 관례를 하기 전에 데려다 기르는 계집아이.
8. 아주 사랑스러운 아이.
12. 이탈리아의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피렌체의 부호 프란체스코 델조콘도의 부인 엘리사베타를 그린 초상화. 정숙한 여인의 신비스러운 미소로 유명하다.
13. 온도 단위의 하나. 기호는 ℃.
16.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 나쁜 ○○로 그런 것은 아니다.
17. 손가락 끝에 붙어 있는 딱딱하고 얇은 조각.
18. 나무의 줄기나 가지 따위를 가로로 자른 면에 나타나는 둥근 테.
20. 어떤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매수하여 사사로운 일에 이용하기 위하여 넌지시 건네는 부정한 돈이나 물건.
21. 손가락, 손바닥, 손등에 있는 344개의 경혈에 짧은 침을 1~3mm 깊이로 꽂아 치료하는 침술.
22. 외출을 전혀 하지 않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있음.
23. 광대 한 사람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우리 고유의 민속악. 우리나라 국가 무형 문화재이다. 24. 제 몸의 피를 내어 자기의 결심, 청원, 맹세 따위를 글로 씀. <세로열쇠> 2. 세력이 미치는 범위. 아무리 애써도 이제 그의 ○○○를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3. 온갖 힘이나 수단을 다해 애를 쓰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녀는 자신의 아들을 살려 보려고 ○○○을 쳤다.
4.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 또는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진 사람.
5. 토지 또는 건물의 임대차에 부수해서 그 부동산이 가지는 특수한 장소적 이익의 대가로서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지급하는 금전. 이 가게는 ○○○이 비싸다.
7. 새끼발톱 뒤에 덧달린 작은 발톱.
9. 소설가. ‘폐허’의 창간 동인으로, 1921년 ‘개벽’에 단편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했다.
10. 어머니의 여자 형제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11. 1876년에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4막의 발레 모음곡. 고대 게르만의 전설을 소재로 한 것으로, 고전 발레의 최고 걸작으로 꼽힌다. 1877년 모스크바에서 처음으로 상연했다.
14. 집안의 혈통을 이을 아이를 다른 여자가 대신 낳아 주는 일. 또는 그 여자.
15. 펌프질을 할 때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하여 위에서 붓는 물.
18. 항공, 항해 따위에 쓰는 지리적인 방향 지시 계기.
19. 죽 둘러서 친 줄이나 금 또는 장식. 그는 책의 중요한 부분에 붉은 연필로 ○○○를 쳐 두었다.
20.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로 인해 뇌의 혈관이 터져 피가 흘러나온 상태. 또는 그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