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직업병 안심센터 수행기관 선정

직업성 질병 치료, 중대재해 질병 예방 지도 등 다양한 역할 수행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황재석)은 최근 고용노동부로부터 대구·경북권역 ‘직업병 안심센터’ 운영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을 지난 20일 시온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윤태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이세엽 동산의료원장 등 내외인사들과 교직원들이 자리했다. 개소식을 마친 후에는 병원 지하 1층 직업환경의학과에서 현판 제막식도 함께 진행됐다.
김윤태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은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의 의료진들과 고용노동청의 근로감독관들이 조사 경험을 공유하는 등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자”고 전했다.
이세엽 의료원장은 “직업병 안심센터를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직업성 질환들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치료해, 근로자들의 건강을 지키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직업병 안심센터(센터장 및 직업환경의학과장 정인성 교수)는 우리나라 최초의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 체계다. 직업성 질병 환자가 내원 시 각 진료과 진료 단계에서 업무기인성이 의심되는 경우 직업병 안심센터로 의뢰해 업무기인성을 파악토록 하는 모니터링 체계로서, 질병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추가 피해 예방 활동을 펼친다. 또한, 필요시에는 원인조사 등 후속 조치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중대재해 질병 발생 시 현장 조사, 시료 확보, 분석 등을 실시하고 사업장에 추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지도 활동과 지원 조치를 한다.
또한, 업무기인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질병의 작업환경조사를 통해, 그간 포착되지 않았거나 과소 포착된 직업성 질병을 파악해 집단발병 사고 등을 예방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외에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에서 정한 직업성 질병 24개에 대해 상시보고체계를 갖추고 뇌심혈관질환 사망 등 질병조사 수요 증가에 대비한 의료 자문 역할도 수행한다.
<자료제공:계명대학교 동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