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_달성군

달성군수 김문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임인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재유행을 반복하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두 번째 겨울을 맞았습니다.
다행히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일상의 불편함을 기꺼이 감내해주고 계신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와 노력이 있어, 우리 군은 코로나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질풍지경초(疾風知勁草)’라고 했습니다. 거센 바람이 불어야 강한 풀임을 알 수 있는 법입니다. 우리 27만 군민 여러분께서는 위기 속에서도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며 위대한 군민의 힘을 보여주셨습니다.
새해 임인년에도 군민 여러분의 바람과 희망을 담은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30만 웅군 시대를 위한 준비를 잘 마무리 하겠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책임감 있는 사람은 역사의 주인이요, 책임감 없는 사람은 역사의 객이라고 하였습니다. 27만 군민 여러분은 달성의 주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우리 달성의 위대한 성장과 발전에 군민 여러분께서 변함없이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선 5기, 6기, 7기 11년이 넘는 시간을 군민 여러분과 함께했습니다. 앞으로 제게 남은 시간도 달성과 군민 여러분의 미래만을 생각하며 초심, 열심, 뒷심을 다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군민 여러분, 모두의 행복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달성군의회 의장 구자학

존경하는 달성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희망찬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 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하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달성군의회에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우리는 계속된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27만 군민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자발적 방역수칙 실천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제8대 달성군의회는 지난 3년 6개월간 군민과 소통하며 조례안 제·개정 179건을 비롯하여 총 496건의 안건을 처리하는 등 주민 밀착형 생활조례 발굴과 효율적인 예산 편성, 군민불편 사항 개선 등 군민 복리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32년 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게 되면서 주민 자치권이 높아지고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전문성이 강화됩니다. 이에 달성군의회는 시대적 사명과 책임감으로 참다운 지방자치가 꽃 피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도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고 군민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대구달성교육지원청 교육장 조성철

존경하는 달성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달성 교육 가족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힘찬 기운이 솟는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2021년에도 우리 사회는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잘 이겨내 온 우리 달성교육 가족과 달성 군민에게 깊은 감사와 위로를 드립니다.
2022년에도 ‘미래를 배우고 함께 성장한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학교를 지원하겠습니다. 첫째, 학생의 미래역량을 기르겠습니다. 둘째, 한 아이도 놓치지 않고 다 품겠습니다. 셋째,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강한 학교급식과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달성 군민 여러분, 달성 교육 가족 여러분! 코로나19 장기화라는 큰 걸림돌이 있지만, 달성의 아이들이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로 자라도록 2022년에도 우리 교육지원청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달성교육의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거듭 부탁드리며 달성 교육 가족과 달성 군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달성군노인회 회장 윤태만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했던 2021년을 보내고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다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지회에 보내주신 아낌없는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회원들은 지혜롭게 잘 이겨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고 계신 회원 여러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올해에는 지회의 발전과 노인복지증진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모든 부문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지회가 새해 중점을 두고 추진할 업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경로당 회장에게 소일자리사업 조례를 만들어 2021년부터 월 3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활동비를 매년 증액 지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노력하며 분회장, 사무장, 경로회장님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노인복지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노인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올해에 1089억 원의 노인복지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셋째, 존경받는 노인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노인들도 달라져야 합니다. 과거 노인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우리 노인들도 경륜과 경험을 살려서 사회에 봉사하고 이웃을 도울 줄 아는 노인이 되어야 합니다. 부정적인 이미지를 우리 노인 스스로 고쳐나가야 합니다. 우리 지회에서는 노인대학 및 인성 예절교육을 통하여 노인들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새해에는 노인복지가 더욱 확대되어 노인의 삶의 질이 증대되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긍정적인 생각과 열정 그리고 방역수칙 준수입니다. 서로의 배려가 백신이고, 방역수칙 준수가 항체라는 믿음으로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지회에서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사업과 활동을 더욱 내실화하는 한편, 100세 시대를 대비하는 노인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회원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모든 소망을 다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달성문화원 원장 엄유환

존경하는 27만 달성군민 여러분!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 19로 그 어느 해보다 힘들고 다사다난(多事多難)했든 신축년(辛五年)한해도 어느 덧 저물어가고 희망의 임인년(主資年)새해가 밝아왔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문화원 가족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모든 현안 사업들을 잘 마무리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밝아오는 임인년(王資年)새해에는 달성 군민과 함께 우리 문화원도 한 차원 더 높은 문화융성의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올 한해는 군민 모두가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이루시고 가족의 건강과 가정마다 웃음꽃이 활짝 피어나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군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