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에 이상이 있을 땐, 나무병원에 물어보세요

대구공립나무병원, 식물관리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집에서 키우는 화분 식물부터 아파트 조경수까지 폭넓게 안내

재선충병 시료채취

대구공립나무병원은 가정에서 키우는 화분 식물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목에 대한 관리 방안을 안내해 주는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 탄소중립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원으로 산림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 속 실천방안으로 반려식물을 키우는 시민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그러나 기후변화로 인한 산림병해충의 증가로 산림은 황폐해지고,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 미흡으로 식물의 세력이 약해지는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구수목원은 대구공립나무병원을 통해 식물의 적절한 관리 방안을 안내해 주는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피해사진과 함께 글을 남기면 담당자가 확인 후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식물의 정확한 생육환경 및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대부분 출장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소나무 재선충병 진단실을 별도로 운영해 산림 내 고질적인 문제인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8개 구·군에서 의뢰받은 시료와 자체적으로 채취한 시료를 집중적으로 검경해 감염목 조기진단을 통한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 확산 저지 및 산림의 건강성 회복에 이바지하고 있다.
아울러 아파트, 학교, 공공기관 수목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조경수 일반 관리, 병해충 특성 및 방제법 등 조경 수목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다. 실제 교육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차후 교육에 재참여하겠다는 비율도 높아 향후 전문적인 직무교육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대구공립나무병원 식물관리 상담 서비스는 홈페이지(www.daegu.go.kr/tree), 전화(053-803-7312), 방문(대구수목원 청사 2층 연구실)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자료제공:대구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