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경원고 축제’는 메타버스를 타고

축제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로블록스 안 경원고등학교 모습

경원고등학교(교장 정의성) 학생들이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곳곳에 펼쳐진 학교 소개, 동아리 활동, 축하 공연 등을 구경하고 O·X퀴즈를 푼다. 이맘때 흔히 볼 수 있는 고등학교 축제의 모습이다. 하지만 축제가 열리는 곳은 실제 학교 강당이 아닌 가상공간 ‘메타버스(살린레디플레이, 로블록스)’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원고는 작년에 유튜브에서 실시간 비대면 온라인 축제를 개최했다. 조회수가 1만이 넘을 만큼 큰 호응 얻어 성공리에 마쳤다. 올해도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면 축제는 어려울 것 같아 메타버스 공간 안에 학교를 꾸미고 강당을 만들어 11월 26일(금) 오후 6~8시까지 ‘경원고 온라인 축제’를 했다.
경원고에 따르면 이번 메타버스 축제에는 대구에서 성장한 VR 플랫폼 벤처기업‘살린(Salin)’과 손을 잡고 플랫폼 ‘살린레디플레이’에 경원고 강당을 꾸며 그 속에서 학생들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아바타 생성, 사용자 인증, 채팅 기능 등을 활용해 경원고만의 메타버스 공간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학생회에서 만든 학교 홍보영상, 축하 공연 영상 등을 볼 수 있고 창체 동아리 활동 영상을 보고 우수작을 선정하기 위한 투표도 이루어졌다.
또한 ‘로블록스’에서는 경원고등학교 교정을 학생들이 직접 가상공간으로 만들어 각자의 캐릭터를 앞세워 학교 교정을 견학하고 운동장에서 달리기, O.X 퀴즈, 공차기 등 다양한 게임과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전문가의 도움 없이 6개월에 걸쳐 만든 경원고등학교 메타버스는 실제 교정의 모습과 거의 유사하게 만들어져 방문하는 모든 이들을 놀라게 했다.
직접 대면할 수 없지만 그래도 축제가 열릴 수 있다는 것으로 경원고 학생들에게는 희소식이다. 경원고 학생회장 최원석은 “코로나19로 축제를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는데 메타버스로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며 “경원고는 코로나19에 맞서 이후에도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어 축제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자료제공:경원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