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48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96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1월 23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일정한 공간이나 길이를 갖는 사물에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양 끝에서 거의 같은 거리가 떨어져 있는 부분. 강 ○○○ 배가 떠 있다.
2. 소의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잘못된 점을 고치려다가 그 방법이나 정도가 지나쳐 오히려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
4. 어머니의 친정.
5.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는 천연 감미료. 주로 자작나무, 떡갈나무 따위의 식물에 들어 있다. 충치 예방에 효능이 있어 껌이나 음료수 따위에 첨가된다.
6. 둘 이상의 나라가 하나로 합쳐짐. 또는 둘 이상의 나라를 합침.
8. 기계 기차ㆍ전차ㆍ자동차 따위의 차량이나 기계 장치의 운전 속도를 조절하고 제어하기 위한 장치.
10. 생선을 소금으로 절임. 또는 그런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12. 마술이나 여러 가지 곡예, 동물의 묘기 따위를 보여 주는 흥행물. 또는 그것을 공연하는 흥행 단체.
14. 가축에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을 진찰하고 치료하는 의사.
15. 한용운의 시집. 대표시 ‘○○ ○○’을 비롯하여 ‘최초의 임’, ‘잠 없는 꿈’, ‘당신을 보았습니다’ 등 90편의 시가 실려 있다.
17. 뜨개질하여 만든 옷이나 옷감.
19. 방에 두고 오줌을 누는 그릇.
20. 지질 시대에 생존한 동식물의 유해와 활동 흔적 따위가 퇴적물 중에 매몰된 채로 또는 지상에 그대로 보존되어 남아 있는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

<세로열쇠>
1. 둘레나 끝에 해당되는 부분.
2. 두 집합 A와 B가 있을 때 집합 A, B에 공통으로 속하는 원소 전체로 이루어진 집합. ‘A∩B’로 나타낸다.
3. 물건값을 제하고 거슬러 받는 잔돈.
4. 매인 데도 없고 의지할 데도 없는 홀몸.
7. 방아로 곡식을 찧거나 빻는 곳.
8. 다른 사람의 의뢰를 받고 상행위의 대리 또는 매개를 하여 이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상인. 중매인, 판매 대리인 등이 대표적이다.
9. 사물의 넓이, 부피, 양 따위의 큰 정도. 어린아이 ○○만 한 인형.
11. 잡다한 것이 한데 뒤섞인 것. 또는 그런 물건. 아이의 책상 서랍은 온갖 ○○○○로 가들막했다.
12. 백제의 서동이 지은 향가. 신라의 선화 공주를 사모하여 경주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하여 선화 공주를 아내로 얻었다는 내용이다.
13. ‘승려’를 높여 이르는 말.
14. 먹으로 짙고 엷음을 이용하여 그린 그림.
16. 사람이 걸터앉는 데 쓰는 기구.
18. 공연히 남의 조그만 흠집을 들추어 불평을 하거나 말썽을 부림. 또는 그 불평이나 말썽. ○○만 잡고 흥정은 뒷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