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청답] 소셜벤처 창업!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靑問靑答: 청년이 묻고 청년이 답하다.

필자는 대구청년센터의 창업전문상담사로서 그리고 한국장학재단의 창업기숙사 운영위원으로 정말 많은 청년의 창업 고민을 현장에서 접한다. 청년센터 청년상담소에서는 외식업과 공방이 주를 이루는 소자본 생계형 창업에서부터 혁신적인 기술, 비즈니스모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벤처 창업에 이르기까지 창업 관련 질문의 분야가 다양하고 깊이가 남다르다.
요즘 한창 청년들이 많이 물어오는 창업 분야가 있다. 사회적 가치도 창출하고 경제적 가치도 동시에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 및 소셜벤처에 대한 질문이다. 언뜻 보기에도 쉬워보이지 않는 두 가지의 목표, 하나만을 추구하고 달성하기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그 어려운 길을 기꺼이 나서는 청년들이 있다. 그 청년들이 요즘 부쩍 많이 물어오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고민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어떤 문제가 사회적 문제인지? 그 사회적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려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비슷한 기존 사례는 있는지? 인증제도나 지원정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조화되어있으며 어느 단계에서 어떤 식으로 회사를 움직여나가야 하는지 등등 사회적 기업 창업에 대한 고민도 참 다양하다. 지역 기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밀착형 사회적 기업의 경우 청년 유출이 심각한 시골과 주요 도시에서는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는 이유가 있다. 청년 스스로 지역의 사회적 문제도 해결하면서 자신의 생계 까지도 지속되기만 한다면 그 자체로 성공인 것이 소셜벤처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러한 사회적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서 권하고 싶은 공모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자 한다. 혁신과 벤처 기업을 지향하는 몇몇 공모, 지원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은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려는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는 부분이 주된 포커스이다. 정부의 다양한 지원프로그램과 정책은 그 프로그램을 주최한 기관의 성격을 어느 정도는 반영한다. 과학기술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부처별 지원정책과 프로그램은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은 사회문제에 남다른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그 사회문제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하는 소셜벤처인(사회적 기업가)을 발굴, 육성하는 사업이다.

누가 지원할 수 있나?
지원 자격 조건은 지원 트랙에 따라 다르게 요구된다. 기본적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창의적인 사업아이디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내용이 사업계획서 등에 잘 드러나야 한다. 대표를 포함한 3인 이상이 구성된 초기 창업 팀과 2년 차 지원팀 그리고 재도전 창업팀으로 모집을 한다.

지원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등을 통해 창업활동을 위한 창업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무엇보다 초기 창업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창업자금을 창업팀의 상황에 따라 심사를 거쳐 최소 1천만 원에서 최대 5천만 원까지 차등 지급을 한다. 육성사업 기간 동안 담당 멘토링이 진행되며 사업전 반에 걸친 전문 멘토링이 동시에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가 정신 및 관련한 기반교육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보다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경제, 기업 지원 인프라와 자원을 연계하여 전폭적으로 사업을 지원한다.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을 마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후속 지원을 한다.

언제 모집을 하나?
연 1회로 모집을 하며 연도별 사업 모집시기가 조금 다르나 대체로 연초에 공고 및 모집이 이뤄진다. 2022년 사업에 참여하려고 한다면 지금부터 서류 등을 조금씩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떻게 접수를 하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www.socialenterprise.or.kr) 공지사항 확인(연도별 사업 공고 확인) 후에 사회적기업 통합정보시스템(www.seis.or.kr)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서류 등을 제출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지역별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창업지원 기관이 다른가?
전국의 전문교육기관이 관련하여 사회적기업진흥원으로부터 창업지원 기관으로 선정되어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을 운영한다. 2021년 기준으로 대구경북지역에서는 3군데의 지원기관이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을 진행한다.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대구광역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재)경상북도경제진흥원에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테이블 표를 참고하여 상세 질문이 있다면 직접 문의를 권해드린다.

특화된 형태의 사업을 전담하는 곳도 있는가?
사회적기업의 다양한 형태 중, 농어촌/산림, 환경, 협동조합형, 의료복지, 사회복지, 그린듀딜, 지역순환경제, 환경, 에너지, 관광, 로컬 콘텐츠 등 분야별로 전문운영기관이 따로 선정되어있다. 만약 특화 분야 사회적기업에 관심이 있다면 도표 테이블을 함께 참고하면 된다.

추천이유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은 지역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자 또한 지금 운영하고 있는 대구광역시형, 고용노동부 지정 예비사회적기업인 ㈜콰타드림랩의 설립 시에 참여했던 공모 지원 프로그램이다. 2018년 참가를 했고 여러분들의 도움과 지원으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우수창업팀으로 수상하며 과정을 마쳤다. 사회적 기업 창업을 앞둔 예비 사회적 기업인이나 초기 창업가들에게는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이 가장 사회적 기업 창업에 정통한 지원 프로그램이라는 개인적인 의견을 전하고 싶다. 지역의 문제도 해결하고 창작을 스스로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창업 도전, 어려운 만큼 성취와 보람감이 있기에 뜻이 있는 청년이라면 두 팔 벌려 권하고 싶다.

추현호 대구청년정책위원회 위원 / e-mail: ilmare1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