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41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89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0월 5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2. 한옥에서, 몸채의 방과 방 사이에 있는 큰 마루.
6. 얼굴 피부가 노화하여 생긴 잔줄.
8. 새로운 세대. 흔히 20대 이하의 젊은 세대를 이른다.
9. 백분율을 나타내는 단위. 기호는 %.
12.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함. 단군의 건국 이념.
15. 결혼식을 마치고 신혼부부가 함께 가는 여행.
17. 아주 귀하고 소중하며 꼭 필요한 사람이나 물건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어린이는 나라의 ○○이다.
18. 외물(外物)과 자아, 객관과 주관, 또는 물질계와 정신계가 어울려 하나가 됨.
20. 아시아 대륙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

<세로열쇠>
1. 말을 이리저리 척척 잘 둘러대는 슬기나 능력. 그는 ○○○이 뛰어나서 언제나 모임에서 이야기를 주도한다.
3. 경복궁 뒤 북악산 기슭에 있는 우리나라 대통령 관저.
4. 사탄의 우두머리.
5.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하나. 정형화된 리듬에 일본 엔카(演歌)에서 들어온 음계를 사용하여 구성지고 애상적인 느낌을 준다.
7. 자기의 몸을 희생하여 인(仁)을 이룸. 논어의 ‘위령공편’에 나오는 말이다.
10.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감각이나 판단력. 그는 옷차림만 보아도 ○○가 뛰어난 사람임을 알 수 있다.
11. 의료 치료비에서 의료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치료. 환자가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게 되는 치료비를 말한다.
12. 많은 남자 사이에 끼어 있는 한 사람의 여자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녀는 우리 과의 ○○○이다.
13. 간사한 신하의 무리.
14. 공공요금ㆍ급여ㆍ연금 따위의 지급을 위탁받은 은행, 우체국 등이 소정일에 지급인 계좌에서 예금을 자동적으로 출금하여 수취인 계좌에 대체하는 제도.
16. 좋은 운수를 만나 일이 뜻대로 잘되어 가는 사람.
17. 보자기에 물건을 싸서 꾸린 뭉치. 떡 ○○○를 들다.
18. 논에 물이 넘어 들어오거나 나가게 하기 위하여 만든 좁은 통로. ○○를 트다.
19. 열의 일곱 배가 되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