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맞춤형 급여 안내제도(복지멤버십)’

달성군(군수 김문오)은 9월부터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나에게 필요한 급여’, ‘내가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생애주기별로 적극적으로 찾아서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맞춤형 급여 안내제도(복지멤버십)’를 시행하고 있다.
복지멤버십 제도는 복지사업이 복잡·다양해지면서 나에게 꼭 맞는 복지혜택을 사전에 알려주며, 복지급여를 받으려는 개인 또는 가구의 연령과 가구 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지원 가능한 급여를 미리 안내하는 제도다.
한 번의 신청으로 가구구성원 모두의 사회보장급여 수급 가능성을 맞춤형으로 안내받을 수 있으며, 생애주기별로 전산시스템으로 조사해서 수시로 안내해줌으로써 복지서비스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애주기별로 안내되는 사업은 양육수당, 아동수당, 국가예방접종 등이며, 자격확인으로 안내되는 사업은 해산급여, 양곡 할인, 아동발달지원계좌, 청년희망키움통장 등이고 소득재산조사 확인으로 안내되는 사업은 방과 후 자유수강권, 고교학비 지원, 생계급여, 의료급여 등이다.
안내 이후 일정 기간 내 사회복지서비스의 신청을 하지 못하는 65세 이상 노인단독가구나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가구 등 정보취약가구는 사각지대 발굴대상과 연계해 각 읍·면에서 관리할 예정이다.
복지멤버십은 기존 사회보장급여 수급자는 거부 의사가 없으면 자동으로 가입되고,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가족,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장애(아동)수당 등 신규 신청자는 기존 사업 신규 신청 시 신청서 동의 체크만으로 가입되며, 2022년부터는 멤버십 가입을 원하는 군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게 된다.
복지멤버십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전담 콜센터(☎1566-0313), 보건복지부(☎129), 달성군 희망지원과(☎668-3282) 에서 확인 가능하며,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복지로 앱, 해당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자료제공:달성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