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반대의견 67% 넘었다!!

감삼동 3080+ 공공주도 재개발

감삼동 반대집회
반대 서명 책자를 들고 있는 비대위


감삼동 상당수의 주민들이 정부의 갑작스런 ‘3080+ 공공주도 재개발’(이하 공공개발)에 강한 반발을 하고 나섰습니다.
이번 공공개발이 주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은 첫 번째 주민들의 사전 동의 절차가 없었던 점, 둘째 주민들의 주거 안정에 대한 권리가 무시 되었다는 점, 그리고 최근 신뢰를 잃은 LH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 때문입니다.
감삼동 주민들은 ‘LH 재개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결성, 공공개발 반대에 대한 바람을 담은 주민 반대동의서를 21일(수) 국토부에 제출을 시작으로, 22일(목) 대구시청과 달서구청에 전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비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반대 동의서는 940여 세대 중 630여 세대에 대해 후보지 철회 동의서를 받은 상태이며, 이는 전체 토지 주위 약 67%에 해당하는 숫자에 육박합니다.
이번 공공개발 반대동의서는 정부가 최근 공공개발 예정지구로 지정된 후, 6개월 이내에 주민의 절반이 반대하면 지구 지정을 철회할 것이라는 발표에 따른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12일 감삼동 일원을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감삼동 일원은 이미 주민들의 주체로 민간개발이 예정되어 있었으며, 정비예정구역 지정 반대의견이 있어 지난 4월 20일 신규선정 후보지 안이 보류 결정된 상태였습니다.
이후 대구시는 달서구청에 해당 사업 부지를 국토교통부의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3차 선도사업에 신청하라는 공문을 보냈고, 달서구청이 4월 말 신청해 감삼동 일원이 공공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것입니다.
LH 관계자는 설명회를 개최해 ‘이 사업은 주민의 동의가 없다면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지만, 참석한 주민들은 LH에 신뢰성에도 의문이 든다며, 일방적인 공공개발 계획 통보에 불만의 목소리만 높아졌습니다.
이날 설명회 이후 감삼동 주민들은 즉시 ‘LH 재개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공공개발 반대 집회 및 서명운동을 하고 대구시와 달서구청에 항의를 해 왔으며, 비대위는 현재도 매일 참여하는 주민들의 수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최흥렬 LH 재개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대구시청이 들어오는 것은 우리 지역을 위해 환영할 일이지만, 30~40년 이웃 간에 평온하게 살아온 동네를 갑자기 LH라는 공기업에서 개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저희 주민들에게 사전에 전혀 얘기도 없었고 소통에 기회도 주지 않았습니다. 우리 주민들은 지금 너무 분노하고 당황스러우며, 정들었던 곳을 떠나야 되는 이러한 상황에 있습니다. LH가 저희들에게 보상을 해준다, 대가를 준다 아파트를 준다고 하는데 이러한 상황들은 주민들과 소통 관계 속에서 대화로 분명하게 밝혀야 됩니다.

[김대규 LH 재개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
공공개발 지정 전 주민들과 사전에 상의 한번 없는 국토부의 일방적인 발표에 우리 주민들의 민심은 지금 폭발 일보 직전에 와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공공개발 예정지구가 철회돼서 우리 감삼동 주민들은 안전한 우리 집에서 안전한 터전 위에서 좀 수월하게 편하게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정부에서 철회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삼동의 경우 30년 이상 거주한 장기 주택 보유자가 다수입니다.
주민들은 공공개발이 이뤄지면 생활·거주권을 잃을 수 있다는 점과 새로운 아파트로 이주하면서 혹여 빚을 떠안고 살아갈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더욱 반발하고 나선 것입니다.
한편, 달서구청 관계자는 “감삼동 공공개발에 대해 지역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 아쉬운 점도 있고, 이 사업에 주민 동의는 필수적이며, LH 등과 함께 주민들과 협상 단계를 거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