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달서구 성서지역 학교-유관기관과 협업으로 다문화교육 지원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 학생 지원을 위한 협의체 운영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학생 지원을 위해 다문화학생 밀집 지역인 달서구 성서지역 학교 및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지난 17일(목) 파호초에서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다문화학생이 많은 성서지역 초등학교 4교, 중학교 2교의 관리자와 달서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달서구성서종합사회복지관, 달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 달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대구남부교육지원청, 시교육청 담당자가 함께 참여해 교육청-학교-유관기관의 협업을 통한 지원방안을 공유했다.
대구시교육청 및 각 유관기관의 다문화학생 지원 사업 내용을 안내하고 각 학교에서도 다문화학생에게 필요한 지원과 학생지도의 어려운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학교-유관기관의 다문화학생 지원을 위한 협업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이 됐다.
특히, 사례 관리가 필요한 다문화학생 및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지원하는 방법을 공유하며 기관 중심의 프로그램 지원이 아니라 한 학생에 대한 총체적인 지원이 되도록 각 기관 간의 협조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구현정 달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무국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관내 다문화학생 및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해 좀 더 적극적이고 긴밀하게 학교와 협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으며, 학교에서 요청할 경우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지원 및 앞으로도 학교와 협의회 기회를 자주 가져서 다문화학생들의 지원이 내실 있게 이루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학생 지원을 위한 교육청-학교-유관기관 협의체 운영을 통해 다문화학생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다문화학생의 올바른 성장지원을 함께 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추후에도 참여기관 실무자 간의 잦은 만남으로 상호 업무교류 및 협업 지원으로 다문화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