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판소리의 맥 이어가고 있는 동료·제자들의 무대

대구문화예술회관은 고인이 된 우수 예술인을 기억하고 재조명하는 프로젝트로 작고예술인 재조명시리즈를 올해 처음 선보인다.
그 일환으로 꾸며지는 첫 무대는 대구국악협회와 함께 영남 판소리의 대가 故이명희 명창의 추모공연으로 4월 2일 오후 7시 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공연은 지난 2019년 3월 16일 타계한 故이명희 명창의 2주기를 추모하는 무대로 살아생전 함께했던 동료와 제자들이 ‘동행’, ‘기억’, ‘전승’, ‘추모’ 4가지 의미를 담아 관객들을 만난다.
첫 무대는 ‘동행’으로 문을 연다. 이 명창이 살아생전 함께 무대를 누볐던 동료로 대구무형문화재 제8호 판소리 심청가 예능보유자 주운숙 명창과 국가무형문화제 제5호 판소리 홍보가 예능보유자 이난초 명창이 무대에 오른다.
‘기억’의 무대에는 지역 국악계 후배들이 이 명창을 기억하는 공연이 펼쳐진다.
대구시립국악단의 반주로 유수정과 김차경, 주소연 등이 무대에 올라 고인이 평소 즐겨 부르던 민요와 고인을 추모하는 남도민요를 들려주며, 백경우의 ‘살풀이 춤’을 선보인다.
‘전승’ 무대에서는 故이명희 선생의 20명의 제자들이 고인을 기리는 무대를 꾸미며, ‘추모’의 마지막 무대는 국립남도국악원의 국악연주단이 진도씻김굿을 통해 이명창의 넋을 위로할 예정이다.
공연 입장권은 전석 1만 원이며, 예매는 대구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박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