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재가 서비스’ 고령화 사회 대비한 장기요양 서비스

전문성과 체계적 관리 고위험의 어르신 보호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9년 8월부터 전국 총 137개소의 통합재가 서비스 제공기관을 확보해 ‘통합재가급여 예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통합재가 서비스는 기관과 한 번의 계약으로 어르신의 욕구를 반영해 두 가지 이상의 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사·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가 협업으로 어르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야간보호통합형 [주·야간보호+방문요양(목욕)]과 가정방문통합형[방문요양(목욕)+방문간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매월 사회복지사와 간호사는 가정으로 방문하여 계획대로 적절한 급여제공이 이뤄지는지 점검(사례관리)하고, 이를 토대로 분야별 전문 회의를 통해 수급자의 새로운 장기요양 서비스 계획 수립한다.
통합재가 서비스는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 높은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위험의 여러 질병으로부터 어르신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이 매월 요양 목표를 점검하여 장애요소를 해결하는 과정과 함께, 간호사의 전문성과 반복적인 예방관리로 치료시점을 놓치지 않게 하고, 이후에도 사회복지사의 개입으로 병원 외래진료가 용이하도록 지역자원(장애인콜택시)을 연계해 어르신이 편리하고 안전한 재가생활을 하도록 하고 있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