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전 ‘조덕현: 그대에게’

에픽상하이-1935, 2017


대구·경북 역사와 서사를 바탕으로 한 50여점

대구미술관(관장 최은주)은 2019년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인 조덕현 작가의 개인전 ‘그대에게 to thee’를 이달 3일부터 내년 1월 17일까지 2, 3전시실에서 개최한다.
2019년 이인성 미술상 선정위원회는 “조덕현 작가의 작품들은 역사를 재현하여 밀도 높은 구성력으로 인간의 대서사시를 표현해 왔으며, 미술의 본원적인 의미와 사회와의 관계를 꾸준히 작품에 담아내고 있다”라며 “작가의 잠재력과 상징성을 내포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작품 기량을 높이 평가하였다”고 선정 사유를 밝혔다.
‘그대에게to thee’는 사진에서부터 회화, 대형 설치작업 이르는 조덕현 작가의 작업세계를 총체적으로 되짚어 본다.
조덕현 작가는 섬세한 회화 기법과 가상, 실재를 넘나드는 독특한 전시 구성으로 보는 이에게 잔잔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준다. 주로 연필과 콩테를 사용한 사실적인 회화로 근·현대 시간 속 개인의 실존과 운명을 조명한다. 특히 그의 작품은 역사 속에서 잊혀진 삶의 기억들을 섬세하게 복원하여 서사적인 구조로 담아내 마치 영화 한편을 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이번 전시 제목인 ‘그대에게to thee’
는 그간 다루어 왔던 기억의 문제 연장선에서 현재, 나아가 미래적으로 재고해야 하는 가치를 포괄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그대’는 도달점이기도 하고 절실함을 발현하게 하는 시작점이기도 하다.
<자료제공:대구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