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무료예방접종 재개 및 지원 대상자 확대

요양병원 및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등 1만 6천명 대상자 지원

백신유통과정에서 상온 노출 사고로 잠정 중단했던 독감 국가예방접종이 재개됨에 따라 대구시 의료기관에서도 13일부터 일제히 접종을 실시한다.
13일부터는 만 13~18세 대상자, 19일부터는 만 70세 이상, 26일부터는 만 62~69세 대상자의 예방접종이 가능하며,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관계없이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올해는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의 동시 유행 위험에 따라 질병관리청에서는 한시적으로 의료급여 수급권자, 장애인 연금·수당 수급권자에게 독감 국가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 해당 대상자의 정확한 접종일자는 질병관리청에서 결정하는 대로 다시 알릴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코로나19 방역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인플루엔자 유행 시 전파 우려가 높은 고위험군과 집단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 및 노인의료·주거복지시설 종사자,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정부의 한시적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등 1만 6천여 명에게 추가로 예방접종을 지원하며, 접종 시기는 질병관리청의 추가 대상자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결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예방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기존에 확보한 백신 이외에 1만여 개를 추가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 12일에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예방접종 지원에 대한 제도적 근거를 명확히 했다.
독감 무료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 현황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nip.cdc.go.kr)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대구시는 시민들에게 의료기관 방문 전 백신보유 여부 등을 확인하고, 가능한 5부제 해당 요일에 예약, 방문 시에는 반드시 예방접종 행동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자료제공:대구시청>

☞ 의료기관 방문 시 예방접종 행동수칙

① 지정된 예약일에 유선확인 후 방문
② 보호자와 대상자 모두 마스크 착용
③ 손소독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
④ 코로나19 증상 있을 시 내원 전 알리기
⑤ 접종 후 현장에서 15~30분 머물며 이상반응 관찰 후 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