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기계공고 졸업생 취업의 새 장을 열다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지원모델 개발사업 선정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교장 김종구)는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2020학년도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지원모델 개발 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직업계고 졸업자를 위한 별도의 취업준비공간을 조성하며, 졸업 후 미취업자를 위해 재학생과 동일한 수준의 맞춤형 구직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는 온·오프라인 졸업생 지원관리 DB시스템을 구축하여 졸업이후 3년간 취업현황을 파악하고 졸업 시 구직의뢰를 하면 관련분야 멘토링을 실시하는 등 학생 맞춤 취업을 현실화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졸업생의 진로변경으로 인하여 직무보수교육을 희망할 경우‘관련분야 자격증(기능사) 과정’개설로 졸업생의 직무능력을 향상시켜 취업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경북기계공고는 이 사업으로 연간 1억 씩 최대 5년간 예산을 지원 받게 된다. 이 사업을 통해 졸업생에 대한 사후 관리체계가 미흡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특히 마이스터고 중에서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학교로 학생 수가 많아 졸업 후의 지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향후 대구 지역 고졸 취업의 선도 관리 모델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김종구 교장은 “높은 취업률과 수준 있는 기술인력 양성으로 인정받는 경북기계공고가 마이스터 개교 11년차의 학교로서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 거점 대표 직업계고’로서 역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경북기계공고는 전국 최대 규모의 마이스터고로 산업현장의 요구에 발맞춘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기업과 학생 모두가 만족하는 취업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마이스터고 6개교, 특성화고 11개교, 총 17개교를 선정, 발표했는데 강원·경상권에서는 ▲대구 경북기계공업고 ▲경북 구미전자공업고 ▲강원 원주의료고 ▲경남 창원기계공업고 ▲강원 홍천농업고 총 5개교가 포함되었다.
<자료제공: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