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기록물 관리 매뉴얼 제작·배포

사립유치원 기록물 이해도 제고 및 체계적 관리 기대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7일 ‘사립유치원용 기록물관리 매뉴얼’을 자체 제작해 시교육청 기록관홈페이지를 통해 배포했다.
매뉴얼 내용은 기록물 관련 법령 및 지침, 등록 및 관리, 평가 및 폐기 방법 등 기록물 생애 주기에 맞춰 유치원에서 꼭 알아야 할 것들로 구성했으며, 이미지와 표를 활용해 업무 담당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사립유치원용 매뉴얼 제작에 앞서 타시도 교육청의 기록물 관리 현황을 조사하고, 관내 각 교육지원청 기록물을 관리하는 기록연구사들과 함께 수차례 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사립유치원 현장에 맞는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매뉴얼이 사립유치원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사립유치원연합회 임원을 대상으로 매뉴얼 제작 취지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대구시교육청은 매뉴얼 배포 후에도 사립유치원에서 기록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매뉴얼에 수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립유치원의 기록물 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유치원장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기록물 관리 교육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사립유치원 기록물 관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매뉴얼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매뉴얼 배포 후에도 사립유치원에서 기록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